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정청래·박찬대' 당대표 선거 첫 TV 토론…개혁 과제 놓고 격돌

뉴시스 정금민
원문보기
16일 오후 2시 첫 당대표 후보 TV 방송 토론회
정청래 '강력한 당대표'…박찬대 '안정성·통합' 강조
[서울=뉴시스] 김명년 기자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인 정청래·박찬대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 공명선거 실천 서약식에서 인사하고 있다. 2025.07.15. kmn@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년 기자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인 정청래·박찬대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 공명선거 실천 서약식에서 인사하고 있다. 2025.07.15. kmn@newsis.com


[서울=뉴시스]정금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 8·2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에 나선 정청래·박찬대 후보(기호순)가 첫 TV토론 무대에 선다.

두 후보는 16일 오후 2시 'SBS 뉴스브리핑'에서 주관하는 '당대표 후보자 방송 토론회'에 참석한다.

이번 토론회에서 후보들은 '내란 종식'과 '검찰·사법·언론개혁'에 한 목소리를 내면서도 각각 대야(對野) 투쟁력과 안정성을 전면에 내세우는 차별화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두 후보는 첫 TV 토론인 만큼 당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 위한 필승 전략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오는 23일과 29일 두 차례의 TV 토론이 더 남아있지만 이번 토론회가 오는 19일 첫 지역 경선(대전·세종·충남·충북) 향방을 결정할 분수령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 후보는 '강력한 당 대표'를 전면에 내걸 것으로 보인다. 정 후보는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시절 각종 쟁점 법안을 처리하거나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 탄핵 소추위원단장을 맡으며 인지도를 끌어올렸다.

정 후보는 전날(15일) 연합뉴스TV와의 인터뷰에서 "이 대통령과 정부를 뒷받침하고 내란과의 싸움에서 승리할 강력한 당 대표는 제가 적임자다. 이 대통령과 정청래의 거리는 0㎝"라며 명심(明心·이 대통령 의중)을 강조하기도 했다.


정 후보보다 출마 선언이 늦었던 박 후보는 '의심'(현역 의원들의 표심)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실제 박 후보가 매주 주최하는 조찬 모임에 현역 의원이 40~60명씩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친명(친이재명)계의 전폭적 지지를 받아 사실상 추대 형식으로 원내대표에 선출됐던 박 후보는 이재명 대통령과 '원팀 호흡'을 부각한다는 계획이다. 지구당 부활 및 원외 지역위원회 후원회 설치, 전략공천 당원 추인제 도입 등을 공약으로 내놓으며 당심도 공략하고 있다.

두 후보 모두 상대방에 대한 직접적인 네거티브는 자제하고 있다. 하지만 양쪽 지지층이 당심을 겨냥한 물밑 선거운동에 나서면서 과열 양상 조짐도 나타난다. 이번 당 대표 임기는 1년에 불과하지만 내년 지방선거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점이 영향을 미쳤다.


한편 민주당은 오는 19일 충청권을 시작으로 20일 영남권, 26일 호남권, 27일 경기·인천, 8월 2일 서울·강원·제주 경선 등 다섯 차례에 걸쳐 순회 경선을 진행한다. 이후 대의원 투표 15%·권리당원 투표 55%·국민 여론조사 30%를 합산해 당 대표를 선출한다. 최고위원 보궐선거는 황명선 의원이 단독 출마함에 따라 권리당원의 찬반 투표로 선출이 확정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happy7269@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진섭 저장FC 이적
    박진섭 저장FC 이적
  2. 2서해 피격 사건
    서해 피격 사건
  3. 3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4. 4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5. 5손흥민 존슨 이적
    손흥민 존슨 이적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