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소비쿠폰, 키오스크서 못 쓸수도…택시는 차고지 따라 가능

동아일보 정봉오 기자
원문보기
행안부

행안부


정부가 오는 21일 ‘민생회복 소비쿠폰’(1인당 최소 15만 원) 지급 신청을 앞두고 추가적인 내용을 Q&A 형식으로 정리해 15일 배포했다. 행정안전부가 이날 발표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대형마트・백화점에서 아예 사용할 수 없나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와 백화점은 모두 사용이 불가하다. 다만 대형마트, 백화점에 입점한 임대매장 중 소상공인이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미용실, 약국, 꽃집 등의 점포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

* 키오스크나 배달앱에서 쓸 수 있나

소비쿠폰은 기본적으로 매장 내 카드 단말기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키오스크와 테이블 주문 시스템의 경우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

배달앱의 경우에도 원칙적으로 사용이 불가하다. 다만 배달기사를 만나 가맹점 자체 단말기를 사용해 대면으로 결제하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있다.

* 개인택시, 버스,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나

택시는 탈 수 있다. 다만 개인 택시의 경우 면허등록증상 차고지가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지에 있어야 한다. 법인 택시의 경우 법인 소재지가 소비쿠폰 사용지에 있어야 하고, 연 매출액이 30억 원 이하여야 한다.

버스・지하철은 사용할 수 없다.


* 기준일인 6월 18일 이후 태어난 신생아도 1차 지급 대상이 될 수 있나

기준일인 올 6월 18일 이후 태어난 신생아도 출생신고를 완료한 이후 이의신청을 통해 지급 대상이 될 수 있다.

다만 이의신청은 기간 내(7월 21일~9월 12일)에 요청해야 하므로, 9월 12일까지 출생신고를 마치고 이의신청을 요청한 경우에만 1차 지급 대상이 될 수 있다.

* 대리 신청도 가능한가

200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한 국민은 직접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다. 다만 직접 신청이 어려우면 법정대리인,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 배우자나 직계존비속이 대리인 신분증 및 위임장을 지참해 지급 대상자의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받을 수 있다.


* 의무복무 중인 군인은 어떻게 신청하고 사용할 수 있나

군인이 나라사랑카드로 받겠다고 신청했다면 전국 군마트(PX)에서 사용할 수 있다. 우편으로도 신청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지방자치단체가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을 소속 부대로 발송하게 된다.

군인이 대리 신청을 원하면 대리인은 주민센터에서 위임장을 찍은 사진과 함께 군인이 부대 내에서 발급할 수 있는 현역복무확인서를 사진으로 제시하면 받을 수 있다.

정봉오 기자 bong087@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