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젠슨 황 “美, 엔비디아 H20칩 중국 수출 허가”

조선비즈 베이징=이은영 특파원
원문보기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정부로부터 인공지능(AI) 칩의 중국 수출 승인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그간 미국은 엔비디아 AI 칩의 중국 수출을 규제해 왔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 /AFP연합뉴스

젠슨 황 엔비디아 CEO. /AFP연합뉴스



이날 관영 중앙TV(CCTV)에 따르면 황 CEO는 인터뷰에서 “미국 정부가 우리의 H20칩 수출 허가를 승인해 우리는 출하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며 “H20을 중국 시장에 빠르게 발송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두 번째 소식은 우리가 RTX프로라는 새로운 그래픽 카드를 출시할 것이라는 점”이라며 “이 그래픽 카드는 컴퓨터 그래픽, 디지털 트윈 및 AI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제품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보도에 따르면 RTX프로는 미국 정부의 수출 규제에 따르는 중국 전용 사양으로 설계됐다.

그간 엔비디아는 미국 정부의 첨단 반도체 대(對)중국 수출 제한에 따라 최신 AI 칩보다 낮은 사양의 H20을 중국에 판매해 왔다. 그러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재집권 후 양국 간 관세 전쟁이 발발하자, 미국은 반도체 규제를 더욱 강화해 H20 수출마저 막았다.

이후 최근 들어 관세 전쟁이 잦아든 가운데, 황 CEO는 최근 트럼프 대통령을 만났고, 16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공급망 박람회(CEISCE)를 찾는다. 이에 앞서 그는 런훙빈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회장을 만났으며 샤오미의 레이쥔 CEO도 만났다. 황 CEO는 다음날 공급망 박람회 개막식에 참석할 예정이며, 언론 브리핑도 진행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베이징=이은영 특파원(eunyoung@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서진 비서진 아이브
    이서진 비서진 아이브
  2. 2안세영 천위페이 기권
    안세영 천위페이 기권
  3. 3빅리거 대표팀 합류
    빅리거 대표팀 합류
  4. 4트럼프 그린란드 확보
    트럼프 그린란드 확보
  5. 5장우진 8강 진출
    장우진 8강 진출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