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랜섬웨어’ SGI서울보증 복구 길어질 듯… “오늘 내로 어려워”

조선비즈 김민국 기자
원문보기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SGI서울보증은 랜섬웨어 공격으로 인한 시스템 장애가 지난 14일 이른 새벽부터 이날 오전까지 이어지고 있다. 랜섬웨어 공격으로 시스템 장애가 발생한 첫 보험사다. /SGI서울보증 홈페이지 캡처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SGI서울보증은 랜섬웨어 공격으로 인한 시스템 장애가 지난 14일 이른 새벽부터 이날 오전까지 이어지고 있다. 랜섬웨어 공격으로 시스템 장애가 발생한 첫 보험사다. /SGI서울보증 홈페이지 캡처



랜섬웨어 공격을 받은 SGI서울보증의 시스템 복구가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SGI서울보증은 백업 데이터를 이용해 최근 거래를 복구하는 가운데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선 실행 후 보증’이 가능한 상품은 관계기관과 협의해 보증을 유예하고 있다. 이행보증보험 등 일부 상품은 지점에서 수기로 발급하고 있다.

15일 금융당국과 SGI서울보증에 따르면 전날 랜섬웨어 공격으로 SGI서울보증에 시스템 장애가 발생하면서 주택담보대출, 전세대출, 휴대전화 할부 개통 등의 보증 업무가 현재까지 차질을 빚고 있다.

금융감독원과 금융보안원은 전날부터 현장점검을 통해 복구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랜섬웨어 감염 전에 백업받은 데이터를 중심으로 복구 작업을 하고 있다”며 “백업 데이터의 정합성을 따져봐야 하므로 당장 오늘내일 복구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복구 작업이 길어지면서 소비자 불편이 커지자 SGI서울보증은 전날부터 주요 시중은행과 협의를 통해 전세대출 관련 보증서 발급이 가능한 임차인에 ‘선 대출 실행, 후 보증서 가입’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휴대전화 할부 개통에 필요한 보증보험과 관련해서도 이동통신사와 협의해 ‘선 개통, 후 보증’ 조치하고 있다. 공사나 물품 구매, 용역 등 입찰에 참가할 때 보증하는 입찰보증보험, 현금 공탁을 보험증권으로 대체하는 공탁보증보험 등 기한이 정해져 있는 이행보증보험은 지점에서 수기로 발급 중이다.

SGI서울보증 관계자는 “입찰보증보험은 낙찰 마감이 있고, 공탁보증보험도 법원 명령문에 따라 공탁금 기한이 있기 때문에 시급한 경우에는 지점에서 수기로 보증서를 발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랜섬웨어는 컴퓨터나 서버의 파일을 암호화한 뒤 복구를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사이버 공격 수법으로, 최근 대표적으로 예스24가 랜섬웨어 공격으로 마비 사태를 겪은 바 있다.

김민국 기자(mansay@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장훈 미르 결혼식 논란
    김장훈 미르 결혼식 논란
  2. 2파친코 이민진 맘다니
    파친코 이민진 맘다니
  3. 3젤렌스키 푸틴 전쟁
    젤렌스키 푸틴 전쟁
  4. 4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5. 5윤종신 건강 문제
    윤종신 건강 문제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