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은폐 의혹 번진 유치원생 집단 납중독…19년 전 ‘그 곳’이었다 [차이나픽]

헤럴드경제 나은정
원문보기
중국 서북부 간쑤성의 한 유치원에서 발생한 집단 납중독 사건으로 치아 일부가 검게 변한 유치원생. [중국 매체 지무뉴스 캡처]

중국 서북부 간쑤성의 한 유치원에서 발생한 집단 납중독 사건으로 치아 일부가 검게 변한 유치원생. [중국 매체 지무뉴스 캡처]



[헤럴드경제=나은정 기자] 중국 서북부 간쑤성 톈수이시의 한 유치원에서 발생한 집단 납중독 사건과 관련해 당국이 사건을 축소·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1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대만 중앙통신사(CNA)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최근 간쑤성 톈수이시의 허스페이신 유치원에서 원생 약 200여 명이 납중독 진단을 사건과 관련, 시 당국이 급식 조리 과정에서 식용이 불가능한 미술용 물감을 사용한 것이 원인이라며 유치원 원장 등 관계자 8명을 체포했다.

그러나 피해 아동 부모들과 시민들은 시에서 이 사건을 축소·은폐하려 하고, 이 같은 조사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피해 아동의 부모들은 톈수이시의 병원에서 받은 검사에서는 혈중 납 농도가 기준치보다 낮게 나왔지만, 인근 산시성 시안에 있는 병원에서 실시한 검사에서는 기준치를 수십 배 초과하는 수치가 나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딸을 이 유치원에 보낸 어머니 류치팡씨는 남부 광둥성 매체 ‘난펑촹’과의 인터뷰에서 “딸의 혈중 납 농도가 톈수이 병원에서는 1리터(ℓ)당 5.4마이크로그램(㎍)으로 나왔지만, 시안에서는 무려 232㎍/ℓ가 측정됐다”고 밝혔다. 실제로 시안중앙병원에서 검사받은 다수의 원생이 혈중 납 농도가 200~500㎍/ℓ에 달했으며, 이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납중독 기준치(50㎍/ℓ)를 훨씬 웃도는 수치다.

납 중독은 뇌와 중추신경계에 비가역적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어린이의 경우 인지력·주의력 저하, 성장지연 등을 겪을 수 있다.


집단 납중독 사건이 발생한 중국 유치원의 급식 조리 장면. [중국 매체 펑파이신문 동영상 캡처]

집단 납중독 사건이 발생한 중국 유치원의 급식 조리 장면. [중국 매체 펑파이신문 동영상 캡처]



피해 아동 중 다수는 현재 시안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일부 부모는 더 정밀한 진단을 위해 자녀를 베이징이나 상하이로 옮기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톈수이시 당국이 가족들에게 사건을 외부에 알리지 말라는 압력을 행사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한 학부모는 지난 9일 중국 사회문제 등을 고발하는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톈수이시에서 담당자를 여러 차례 시안에 보내 피해 아동 가족들에게 입을 다물라고 위협했으며, 톈수이로 돌아와서 치료받아야 의료비를 전액 환급받을 수 있다고 통보했다”고 폭로했다.

또 일부 누리꾼은 왜 유치원에서 저렴한 식용색소 대신 더 비싸고 냄새가 심한 미술용 물감을 사용했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한편 이 사건이 단순 조리과정의 실수가 아니라 지역 공장의 오염물질과 관련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톈수이시 우자허촌에서는 19년 전인 2006년에도 화학공장 2곳으로 인해 주민 200명 이상이 납에 중독된 바 있는데, 당시에도 정부가 지정한 병원 검사에서는 대부분 정상 수치가 나와 은폐 논란이 일었다.

논란이 확산되자 간쑤성 당국은 지난 12일 이 사건을 성급으로 상향 조정하고 성 정부 차원에서 팀을 꾸려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고 신화통신 등이 보도했다.

조사팀에는 성 기율검사위원회, 교육청, 생태환경청, 위생건강위원회 등이 참여하며,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생태환경부와 국가위생건강위원회의 전문가가 파견된다. 국무원 식품안전위원회판공실에서도 태스크포스를 현장에 파견해 조사를 감독하기로 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2. 2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3. 3미르 결혼식 논란
    미르 결혼식 논란
  4. 4윤종신 건강 악화
    윤종신 건강 악화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