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재집권 12년 만에 최저…日 자민당, 참의원 선거 지지율 '뚝'

아시아경제 김진선
원문보기
전주보다 4.1%포인트 하락한 24.0%
한 달 전보다 7.6%포인트 떨어져
20일 참의원 선거를 앞둔 일본에서 집권 여당 자민당의 지지율이 12년여 만에 최저 수준으로 하락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NHK는 지난 11~13일 18세 이상 시민 1913명(응답자 수 기준)을 설문 조사한 결과, 자민당 지지율이 전주보다 4.1%포인트 하락한 24.0% 그쳤다고 14일 보도했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연설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연설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는 NHK의 역대 조사에서 자민당이 민주당으로부터 정권을 되찾은 2012년 12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약 한 달 전과 비교하면 7.6%포인트나 떨어졌다.

자민당 이외 정당 지지율을 보면 입헌민주당(7.8%), 참정당(5.9%), 국민민주당(4.9%) 등 순이다.

이시바 시게루 내각을 지지한다는 응답률도 31%다. 약 한 달 전의 39%보다 크게 떨어졌다. 반대로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률은 같은 기간 42%에서 53%로 높아졌다. 쌀값을 비롯한 물가 상승과 미일 관세 협상 등을 둘러싼 이시바 내각의 대응에 대한 실망감이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이번 조사에서 일본 정부의 대미 관세 협상에 대해 '평가하지 않는다'는 부정적인 응답률은 63%에 달했다.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는 27%에 그쳤다.

김진선 기자 caro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법 협의
    통일교 특검법 협의
  2. 2캐셔로 이준호
    캐셔로 이준호
  3. 3서서아 세계선수권 우승
    서서아 세계선수권 우승
  4. 4송성문 샌디에이고 계약
    송성문 샌디에이고 계약
  5. 5명태균 김영선 공천 거래
    명태균 김영선 공천 거래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