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공천개입 핵심' 윤상현 수사…'정치권 태풍' 부르나

JTBC
원문보기


[앵커]

특검 수사가 윤 전 대통령 지키기에 앞장섰던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김건희 특검 취재하고 있는 연지환 기자와 더 짚어보겠습니다.

연 기자, 윤상현 의원은 윤 전 대통령 부부 공천 개입 의혹의 핵심인물이죠?

[기자]

2022년 보궐선거에서 김영선 전 의원의 전략 공천, 그러니까 단수 공천을 주장하던 명태균 씨는 창원 의창 지역구를 경선한다는 얘기를 듣고 당시 공관위원장이었던 윤상현 의원과 통화를 했다고 JTBC와의 인터뷰에서 주장했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명태균 : 제가 윤상현 의원과 통화를 합니다. 아니 그럼 누가 대선 때 열심히, 당을 위해서 열심히 뛰겠습니까? 윤상현이 얘기하는 게, 권성동·윤한홍을 얘기하더라고. 권성동이 봉은사에서 대통령 당선인한테 얘기를 했다. '창원 의창은 경선해야 되겠습니다.']


당시 친윤 핵심 의원들이 경선을 건의했다는 말을 듣고 명씨가 항의했다는 건데, 이후엔 윤 전 대통령 부부와 직접 통화를 합니다.

윤 전 대통령은 "윤 의원에게 말할게, 공관위원장이니까", 48분 뒤 김 여사는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한 녹취가 공개됐습니다.

만약 윤 부부가 경선 결정을 뒤집는데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이 핵심 연결고리가 윤상현 의원이라는 게 특검의 판단입니다.


[앵커]

윤상현 의원은 윤 전 대통령 지키기에 앞장섰던 대표적인 친윤계 의원인데 윤 의원을 시작으로 정치인 수사가 본격화될 거란 말이 나오고 있죠?

[기자]


계속 지켜봐야겠습니다만, 윤 의원 수사가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2022년 6월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와 동시에 치러진 전국단위 지방선거에서도 윤 부부의 영향력이 있었단 의혹 때문인데요.

지방선거 공관위원장은 정진석 전 비서실장이었습니다. 비서실장이 될 정도로 친윤 핵심으로 꼽혔는데요. 의혹도 닮은 꼴입니다.

윤상현 의원은 지난 탄핵 국면에서 윤 전 대통령을 가장 적극적으로 지지한 인물입니다.

아스팔트 지지자들 집회에도 계속 모습을 나타냈고, 윤 전 대통령 구속취소 때도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1월 체포 시도 당시에 윤 전 대통령의 메신저를 자처하며 관저에 직접 들어가기도 했고요.

그날 관저로 간 46인의 국민의힘 의원들 중 상당수가 휴대전화를 바꿨다는 주장까지 나오는데, 국힘 의원들은 최근 수사에 반발하는 목소리도 냈죠.

그래서 윤 의원에 대한 강제수사가 정치인 전반으로 번지는 신호탄 아니냔 해석도 나옵니다.

[앵커]

국민의힘은 계엄 당시 행적을 놓고도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잖아요?

[기자]

그렇게 보입니다. 내란특검도 국민의힘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나섰습니다.

지난해 12월 3일 계엄 해제 의결을 방해했다는 의혹에 대한 수사에 본격 나선 건데요.

내란 특검은 먼저 윤 전 대통령과 추경호 당시 원내대표, 나경원 의원과의 통화가 이뤄진 경위를 들여다볼 것으로 전망되고요.

당시 한동훈 대표는 국회 본회의장으로 모여달라고 했지만, 추 전 대표가 당사로 의원들을 모이게 한 경위도 확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체포 시도뿐 아니라 윤 전 대통령이 체포된 뒤엔 30여 명이 공수처를 항의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연지환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기성용 포항 재계약
    기성용 포항 재계약
  2. 2김정은 핵잠수함
    김정은 핵잠수함
  3. 3마이애미 페어뱅크스 계약
    마이애미 페어뱅크스 계약
  4. 4한화 이글스 폰세
    한화 이글스 폰세
  5. 5장기용 키스는 괜히
    장기용 키스는 괜히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