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하필 이삿날" 전세대출 막혀 날벼락…SGI서울보증 먹통

이데일리 송주오
원문보기
SGI서울보증 "랜섬웨어 감염 추정"
전세대출·휴대폰 할부 불가
'손 없는 날' 이사 요 겹쳐 피해 확산
先대출 後보증서 발급으로 임시 진행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SGI서울보증의 시스템이 14일 장애를 일으켰다. SGI서울보증은 시스템 장애의 원인으로 ‘랜섬웨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SGI서울보증은 즉각 긴급대응에 나섰고 금융감독원, 금융보안원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원인 파악에 착수했다. 하지만 시스템 장애는 계속되고 있다.

SGI서울보증의 시스템 장애는 연관 산업 피해로 확산했다. 보증서 발급이 중단되면서 전·월세대출, 이주비 대출, 휴대폰 할부금융 등이 줄줄이 막혔다. 이에 따라 소비자 피해도 발생했다. 특히 이날은 ‘손 없는 날’로 이사 수요가 몰렸다. 보증서 발급 중단으로 전세대출 등을 받지 못하면서 입주를 못하는 사례가 속출했다.

SGI서울보증은 소비자 피해 최소화를 위해 시중은행과 협의를 거쳐 보증서 발급이 가능한 임차인에 대해 ‘선 대출 실행 후 보증서 가입’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통신사도 보증을 일부 유예하는 방법으로 할부 개통 업무를 임시로 진행하고 있다.

시스템 복구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SGI서울보증이 전세대출과 휴대전화 할부 등 대책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 사고의 원인에 대해선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융당국은 소비자 피해가 없도록 SGI서울보증과 소통하고 사고 수습에 집중할 예정이다”며 “다만 시스템 정상화까지는 하루 이틀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SGI서울보증이 14일 시스템 장애로 업무가 중단됐다.(사진=SGI서울보증 홈페이지 캡처)

SGI서울보증이 14일 시스템 장애로 업무가 중단됐다.(사진=SGI서울보증 홈페이지 캡처)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통령 성탄 예배
    대통령 성탄 예배
  2. 2김영대 별세
    김영대 별세
  3. 3통일교 특검 추천권
    통일교 특검 추천권
  4. 4용인FC 임채민 영입
    용인FC 임채민 영입
  5. 5윤종신 건강 문제
    윤종신 건강 문제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