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1 °
스타데일리뉴스 언론사 이미지

LS일렉트릭·LS전선, 초전도 전력망으로 고효율 전력 인프라 확대

스타데일리뉴스
원문보기
[스타데일리뉴스=서태양기자] LS전선과 LS일렉트릭이 한국전력과 손잡고 세계 최초로 데이터센터에 적용되는 초전도 전력망 구축에 나선다.

출처=LS 전선

출처=LS 전선


세 기업은 10일 '데이터센터용 초전도 전력망 구축'을 위한 기술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차세대 전력 인프라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초전도 전력망은 기존 변전소보다 약 10분의 1 규모의 스테이션과 초전도 케이블을 이용해 전력을 공급하는 신개념 시스템이다. 설치 공간을 줄이는 동시에 에너지 효율을 높여, 건설 비용 절감과 도심 내 주민 수용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번 협약은 인공지능(AI)과 데이터센터 산업 성장으로 인한 급증하는 전력 수요에 대응해 고효율·친환경 전력망 구축을 목표로 이뤄졌다.

협약에 따라 한국전력은 초전도 시스템 기술 검증과 제도 정비를, LS전선은 초전도 케이블 설계 및 생산, LS일렉트릭은 초전도 전류제한기와 전력 기자재 공급을 담당한다.

초전도 시스템은 23kV의 낮은 전압으로도 154kV급 대용량 송전이 가능해 도심 내 신규 변전소 없이 전력 공급 확대가 가능하며, 전류제한기는 고장 전류를 즉시 차단해 설비 손상과 데이터 손실을 방지한다.


LS일렉트릭 구자균 회장은 "전력 산업을 대표하는 세 기업이 함께 세계 최초의 초전도 전력망 구축에 나선 점은 매우 뜻깊다"며 "친환경·고신뢰 전력공급 솔루션으로 대용량 전력망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세 기업은 표준 모델 정립, 기술 개발, 실증 확대를 통해 산업 생태계 기반을 마련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나설 계획이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stardailynews.co.kr

<저작권자 Copyright ⓒ 스타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진경 유공자 취소
    박진경 유공자 취소
  2. 2미스 핀란드 인종차별
    미스 핀란드 인종차별
  3. 3통일교 금품 의혹
    통일교 금품 의혹
  4. 4메릴 켈리 애리조나 복귀
    메릴 켈리 애리조나 복귀
  5. 5칠곡 탱크로리 화재
    칠곡 탱크로리 화재

스타데일리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