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업무에 인공지능 활용하는 직장인들…“시간·비용 절감 효과”

한겨레
원문보기

마케팅·아이티(IT)·법조계 등 인공지능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이들이 주로 활용하는 도구는 챗지피티(Chat GPT) 같은 ‘범용 인공지능’(88.4%)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주로 인공지능 번역기(67.6%), 인공지능 회의 요약 도구(26.6%), 인공지능 글쓰기 도우미(17.2%), 이미지 생성 도구(13.2%) 순으로 인공지능을 많이 활용한다고 했다.



독일 인공지능 번역 서비스 기업 딥엘(DeepL)은 14일 국내 마케팅·아이티(IT)·법조계 등 직장인 500명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 번역 도구 활용 실태조사 결과, 응답자의 67.6%가 ‘이미 업무에 인공지능 번역 도구를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번역 도구를 쓰고 있는 응답자들은 시간 절약(91.7%), 비용 절감(89.6%), 업무량 감소(89.9%) 등 효과를 경험했다고 답변했다. 특히 응답자의 75.4%는 인공지능 번역 서비스에 대해 ‘기존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번역 품질 만족도는 74.9%로 조사됐다. ‘번역 오류로 인해 자사 제품 또는 서비스 질 저하를 경험했다’(46.7%), ‘해외 파트너와의 소통 문제로 프로젝트가 지연된 경험을 겪었다’(35.8%) 등 번역 오류가 매출이나 고객 신뢰도와 직결되는 리스크 요인이 될 수 있다는 답변도 나왔다.



2017년 창업한 딥엘은 현재 전 세계 228개 나라에서 20만곳 이상의 기업 및 정부 기관, 개인 사용자에게 사람처럼 자연스러운 텍스트·음성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선담은 기자 sun@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민주주의, 필사적으로 지키는 방법 [책 보러가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2. 2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3. 3미르 결혼식 논란
    미르 결혼식 논란
  4. 4윤종신 건강 악화
    윤종신 건강 악화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