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4.6 °
엑스포츠뉴스 언론사 이미지

"일본? 바셔버려"…홍명보 감독의 강렬한 메시지→'런던 신화' 비기, 이번에도 나올까

엑스포츠뉴스
원문보기


(엑스포츠뉴스 김환 기자) 13년 전 일본과의 런던 올림픽 동메달 결정전을 앞두고 선수들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하며 '런던 신화'를 이룩한 홍명보 감독이 이번에도 한일전에 앞서 선수들에게 어떤 동기부여를 할지 궁금하다.

당시 일본과의 경합 상황에서 상대를 "바셔버려(부숴버려)"라고 했던 홍 감독이다. 라이벌인 일본과의 경기에서는 경기력도 중요하지만, 투지를 갖고 경기에 임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동기부여를 잔뜩 받고 경기장으로 들어간 한국 올림픽 대표팀은 박주영과 구자철의 연속골을 앞세워 일본을 2-0으로 격파하고 한국 축구 역사상 처음으로 올림픽 메달을 목에 걸었다.

홍명보 감독이 지휘하는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오는 15일 오후 7시24분 용인미르스타디움에서 일본과 2025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동아시안컵) 남자부 3차전 '한일전'을 치른다.

대회가 시작되기 전 나란히 우승을 선언한 두 팀의 결승전이다. 중국과 홍콩을 상대로 모두 승리를 거둔 한국과 일본은 지난 세 번의 대회와 마찬가지로 동아시안컵 최종전에서 대회 우승자를 가린다. 중국전에서 3-0, 홍콩전에서 2-0으로 승리한 한국은 두 경기에서 도합 7골을 터트린 일본에 득실차에서 밀려 2위에 위치한 상태다.



지난 2022년 열린 동아시안컵에서 우승을 차지한 일본은 이번 기회에 최초로 동아시안컵 연속 우승을 노리고 있고,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세 개 대회에서 연속으로 정상에 오른 한국은 일본으로부터 다시 동아시안컵 우승 타이틀을 가져오겠다는 생각이다.

특히 지난 2022년 대회에서 0-3 대패를 당한 한국은 이번 맞대결에서 승리해 자존심을 회복해야 한다.


중국전과 홍콩전에서 선발 명단을 전원 교체하며 두 경기를 통해 선수들의 기량을 점검한 홍 감독은 일본전에서 최상의 전력을 선발로 내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중국전 대대적인 로테이션을 가동한 일본도 마찬가지다.

홍 감독은 홍콩전에서 승리한 뒤 "동아시안컵은 항상 마지막이 중요한 일본전이었다. 남은 기간 동안 잘 준비해서 결과적으로 우승하기 위해서는 이겨야 하는 경기"라며 일본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기는 데 초점을 맞추겠다"고 말했다.



일본전에 모든 걸 쏟아부을 예정인 홍 감독이 대표팀 선수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 선수들의 사기를 진작시킬지도 관심이다.


홍 감독은 23세 이하(U-23) 대표팀을 지휘하던 2012년 당시 런던 올림픽 동메달 결정전이었던 한일전을 앞두고 선수들과 비디오 미팅을 하던 중 일본 선수들의 헤더 경합 장면이 나오자 "저런 상황일 땐 어떻게 해야 돼?"라고 묻고는 작고 강렬한 목소리로 "바셔버려"라고 말한 것으로 유명하다.

선수 시절부터 수차례 한일전을 겪었던 홍 감독이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일본과의 라이벌전에서는 더욱 적극적으로 경기에 임해야 한다는 것을 선수들에게 강조한 것이다. 이 일화는 '매니지먼트형 감독'으로 유명한 홍 감독의 직설적인 화법과 동기부여 능력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다만 지금의 일본을 상대하려면 동기부여만으로는 부족하다. 전술적으로도 잘 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최근의 일본은 명실상부 아시아 최고의 팀으로 거듭났다.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독일, 스페인 등 유럽의 강호들과 맞붙어도 밀리지 않는다는 걸 증명했고,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2026 FIFA 북중미 월드컵 본선에 올랐다.

대표팀의 주축인 유럽파들이 모두 빠진 이번 동아시안컵에서도 두 경기에서 8골을 쏟아부으며 상당한 화력을 과시하고 있다. 홍콩전에서 네 골을 터트린 저메인 료, 중국전 선제골의 주인공 호소야 마오 등은 홍명보호가 경계해야 할 주요 대상이다.

사진=엑스포츠뉴스DB / 연합뉴스

김환 기자 hwankim14@xportsnews.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우생순 감동
    우생순 감동
  2. 2이이경 놀뭐 하차
    이이경 놀뭐 하차
  3. 3손흥민 토트넘 동료
    손흥민 토트넘 동료
  4. 4대한항공 현대캐피탈 셧아웃
    대한항공 현대캐피탈 셧아웃
  5. 5이재명 야근 격려
    이재명 야근 격려

엑스포츠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