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부동산 데이터, 보호받는 디지털 자산으로…프롭티어-데이터노우즈 사용 계약 체결

아시아경제 정진
원문보기
- "프롭티어-데이터노우즈, 부동산 데이터 크롤링 관련 협의 마무리"
- “정당한 데이터 사용과 재발 방지를 위한 합의 체결”

부동산 데이터 전문 기업 프롭티어(대표 서동록)는 자사 부동산 데이터를 활용해온 데이터노우즈(대표 김기원)와 데이터 사용계약을 맺고 재발 방지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는 데이터노우즈가 프롭티어의 부동산 데이터를 크롤링 방식으로 수집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시작됐다. 이후 데이터노우즈는 해당 데이터가 지적재산권 보호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수집을 중단한 뒤 정식 계약을 체결했다.

프롭티어 관계자는 "이번 사례는 부동산 데이터가 단순한 정보가 아닌, 지속적인 분석과 투자가 수반되는 디지털 자산임을 환기시키는 계기"라며, "데이터 생태계 전반에서 지적재산권에 대한 인식이 보다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데이터노우즈 측은 "데이터 소유권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내부 절차를 정비하고, 합의를 통해 리치고 앱과 AI MAS 서비스의 데이터 활용 체계를 개선했다"고 밝혔다.

프롭티어는 자체 조사 및 공공데이터 기반으로 전국 단위의 부동산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정교하게 가공·정제·매칭하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품질 데이터를 구축해왔다. 현재 해당 데이터는 네이버파이낸셜의 '네이버페이 부동산', KB국민은행의 'KB부동산' 등 주요 플랫폼에 제공되고 있으며, 신뢰도 높은 데이터 공급사로서의 역할을 수행 중이다.

이번 합의를 계기로 프롭티어는 자사 데이터에 대한 권리 보호와 활용 체계 정립에 더욱 주력하고, 정책기관·금융기관·플랫폼 기업 등과의 협업을 통해 데이터 산업의 건전한 성장 기반 마련에 힘쓸 계획이다.

정진 기자 peng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2. 2이정규 광주FC 감독
    이정규 광주FC 감독
  3. 3윤석열 기소 명태균
    윤석열 기소 명태균
  4. 4이이경 용형4 하차
    이이경 용형4 하차
  5. 5쿠팡 수사 외압 의혹
    쿠팡 수사 외압 의혹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