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국민의힘 당 대표 선출 선관위 첫 회의…8월 중하순 전당대회 전망

뉴시스 하지현
원문보기
혁신위 활동 등 고려…8월 중하순께 열릴 듯
당권 주자들 출마 저울질, 경쟁 본격화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황우여 국민의힘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장이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표실로 들어가고 있다. 2025.07.11. kgb@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황우여 국민의힘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장이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표실로 들어가고 있다. 2025.07.11. kgb@newsis.com



[서울=뉴시스]하지현 기자 = 국민의힘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14일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전당대회 준비 절차에 들어간다. 오는 8월 중하순께 전당대회를 여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는데, 일정이 확정될 경우 당권 주자들도 속속 출사표를 던질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마친 뒤 선관위 위촉장 수여식 및 1차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국민의힘은 당초 내달 19일 전당대회를 여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예상보다 개최 시기가 늦춰질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우여 선관위원장은 뉴시스에 "(전당대회를 준비하는데) 당 혁신위원회 일정과 장소 대관 문제 등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당초 검토됐던) 8월19일보다 미뤄질 수도 있지만, 오는 8월 15일~30일 사이로 일정을 정하는 건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현재 전당대회 장소로는 충북 청주 오송 컨벤션센터 등이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선관위는 이번 주 내에 회의를 한번 더 열고 전당대회 일정과 장소 등을 확정하겠다는 계획이다.

일정이 확정되면 당권 주자들의 출마 선언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출마 의사를 밝힌 당권 주자는 6선의 조경태·안철수 의원과 양향자·장성민 전 의원 등이다.

앞서 조경태 의원은 당 혁신 논의와 관련 "인적 청산의 대상은 45명 플러스알파(+α)"라며 인적쇄신위원회를 당 상설기구로 구성하겠다고 공약했다. 혁신위원장을 사퇴하고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한 안철수 의원 역시 인적 쇄신 필요성을 주장하며 당 지도부와 연일 각을 세우고 있다.


국민의힘 대선 후보였던 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의 당권 도전 가능성도 유력하게 점쳐진다. 김 전 장관은 지난 11일 대구에서 진행한 청년 간담회에서 출마 여부와 관련 "전당대회 일정이 정해지면 입장을 밝히겠다"며 "우리 국민의힘이 국가와 국민을 위해 할 일을 하고 있느냐를 잘 돌아보는 것이 당 혁신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장동혁 의원도 전당대회 출마 결심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당 안팎에서는 지난 대선 후보로 나왔던 인물들보다 당을 혁신할 새로운 얼굴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장 의원은 지난 10일 채널A '정치시그널' 라디오에서 "당을 위해서 희생하고 제가 할 역할이 있다면 그 역할을 해야 하지 않느냐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나경원 의원과 한동훈 전 대표 등도 잠재적인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양측 모두 출마를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최근 이재명 정부 인선이나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환수 논의 등 현안에 대해 활발히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편 이번 전당대회에서는 선출 규정 지도체제 등이 후보들의 출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현재 당내에서는 '당심 80%·민심 20%의 전당대회 룰을 손봐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전당대회 득표율 순으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함께 선출하는 '집단지도체제' 요구가 나오는 한편, 당 혁신위가 당 대표 리더십을 강화하는 '단일지도체제'도 제안한 상황이다.

다만 황 선관위원장은 지난 11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한 번 정한 것을 자꾸 선거 때마다 바꾸는 것보다는 유지를 했으면 한다"며 "혁신위가 여러 가지 안을 가지고 있으니 모든 것을 감안해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judyha@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진섭 저장FC 이적
    박진섭 저장FC 이적
  2. 2서해 피격 사건
    서해 피격 사건
  3. 3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4. 4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5. 5손흥민 존슨 이적
    손흥민 존슨 이적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