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0.8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일요와이드] 尹, 내일 출석 미지수…특검, 강제 구인 만지작

연합뉴스TV 장우선
원문보기
<출연 : 서정빈 변호사>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특검 소환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출석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특검은 내일도 윤 전 대통령이 타당한 이유 없이 불응하면 형사소송법상 다음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불응시 3차 통보와 동시에 강제 구인에 곧바로 들어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정빈 변호사와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1> 윤 전 대통령이 첫 소환에 불응한 데 이어, 2차 소환에도 여전히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변호인단은 당뇨와 눈 질환 등을 언급하며 "출석 의지 자체가 없는 상태"라는 입장을 내놨는데요. 내일 출석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2> 윤 전 대통령 측이 구치소 내 운동시간, 약 처방, 냉방 문제 등 전반적인 수용 환경을 문제 삼자, 법무부는 이를 전면 반박하며 일반 수용자와 동일한 기준으로 관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공방이 계속되는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3> 특검은 이번 소환에도 응하지 않을 경우, 강제구인 방안까지 검토 중인데요. 다만 전직 대통령이라는 신분을 고려할 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끝까지 출석을 거부할 경우 특검이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을까요?

<질문4> 윤 전 대통령 측이 구속적부심 청구를 검토 중인 가운데, 건강 문제 외에도 '이중구속' 논란이나 특검법 위헌성 등을 근거로 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는데요. 이런 주장들이 법원에서 받아들여질 여지가 있을까요?


<질문5> 그동안 침묵하거나 혐의를 부인하던 윤 전 대통령 측근들이 하나둘 진술을 뒤집고 있는 가운데, 김태효 전 국가안보실 1차장은 'VIP 격노설'을 직접 목격했다고 특검에 진술하면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같은 증언이 다른 관련자들의 진술 태도에도 변화를 줄 수 있을까요?

<질문6> 김건희 여사 특검이 오늘 삼부토건 부회장이자 웰바이오텍 회장인 이모 씨와 전 대표 구모 씨를 소환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과 관련한 주가 급등 경위를 집중 조사 중인데요. 이번 소환 조사가 특검 수사에 어떤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까요?

<질문7> 특검은 '건진법사' 전성배 씨가 현직 검사 인사 청탁 문자메시지를 받은 정황을 확보했습니다. 아직 실제 인사 개입 여부는 드러나지 않았지만, 특검이 이 정황을 어떻게 수사해 나갈지 주목되는데요. 어떤 점들이 수사의 핵심 쟁점이 될까요?


<질문8> 순직해병 특검이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에 이어 '멋쟁해병' 단체대화방 멤버 송호종 씨 자택을 잇따라 압수수색했습니다. 송 씨는 임성근 전 사단장과 이종호 전 대표를 연결한 인물로 지목되고 있는데요. 특검이 이 연결고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장우선(wsja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2. 2손흥민 토트넘 잔류
    손흥민 토트넘 잔류
  3. 3김소니아 더블더블
    김소니아 더블더블
  4. 4심형탁 하루 매니저
    심형탁 하루 매니저
  5. 5김설 영재원 수료
    김설 영재원 수료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