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韓 남성·日 여성 부부 10년새 최다... 日매체가 꼽은 두 가지 이유는?

조선일보 이혜진 기자
원문보기
6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5 추계 웨덱스 웨딩 박람회에서 예비부부들이 전시된 드레스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음. /뉴스1

6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5 추계 웨덱스 웨딩 박람회에서 예비부부들이 전시된 드레스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음. /뉴스1


한국인 남성과 일본인 여성의 결혼이 급증하고 있다고 13일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전했다. K팝 등 한류 문화에 대한 일본인의 관심이 증가하고, 한국의 경제력이 높아진 것이 원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통계청에 따르면 2024년 한국인 남성과 일본인 여성의 혼인 건수는 지난해 대비 40% 증가한 1176건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10년간 최다 수치다. 반면 한국인 여성과 일본인 남성의 결혼은 147건으로 10년 전 대비 5분의 1 수준으로 감소했다. 한국의 전체 혼인 건수는 저출산의 영향으로 10년 전보다 30% 감소했지만 국제결혼은 증가세를 보이며 전체 혼인의 10% 내외를 차지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일본인과 결혼한 사례는 급증하고 있다. 2019년에서 2024년 사이 일본인과의 결혼 사례는 13% 증가하는 반면, 중국·필리핀·베트남인과의 결혼 사례는 오히려 감소했다.

한류 문화가 양국 청년들의 거리를 좁혔다고 매체는 분석했다. 2003년 방영된 드라마 ‘겨울연가’를 시작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등 한류가 확신됐고,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이는 자연스럽게 만남으로 이어졌다. 특히 K팝과 한국 드라마를 통해 한국 문화를 접한 일본 여성들이 한국인 남성과의 결혼을 선택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소셜미디어에서는 ‘#한일부부’, ‘#한일커플’ 등의 해시태그로 데이트 모습이나 일상을 공유하는 게시물이 늘고 있으며, 이들 부부들의 긍정적인 경험이 새로운 한일 커플 형성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양국의 국제결혼 양상도 변했다. 1970~80년대에는 일본의 경제력과 농촌 인력 부족을 배경으로 한국 여성이 일본으로 이주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2010년대 중반 이후에는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자발적 이주를 선택하는 일본 여성이 증가했다는 게 매체의 분석이다. 보도에 따르면, 한국으로 이주한 일본인 여성의 30~40%가 경제적 이유보다는 한국에 대한 동경과 삶의 보람을 결혼 이유로 꼽았다. 그 사이 한국의 1인당 명목 국내총생산(GDP)이 일본을 추월하는 등 한·일 간 소득 격차도 줄었다고 매체는 분석했다.

도쿄에 거주하는 한 여성 회사원 A(43)씨는 최근 한국인 남성(45)과 결혼했다. 그는 “한국 남성은 가정적이고 애정 표현이 풍부하다”며 결혼 선택 이유를 밝혔다. 한국을 여러 차례 방문하며 한국 문화를 접한 경험이 결혼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대기업에 근무하는 40대 한국 남성은 “결혼한다면 일본인과 하고 싶다. 예의가 바르고 요리를 좋아한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다”고 했다. 한국에서 웨딩회사를 운영하는 한지은씨는 2000쌍에 가까운 한일 커플을 상담했다. 한씨는 “최근 일본 여성들은 결혼 전부터 한국을 방문하고 문화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결혼이주에 따른 위험도 존재한다. 언어와 문화의 장벽, 가정폭력, 산후우울증 등의 문제에 직면했을 때 도움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2019년 한국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 당시, 한국에 거주하는 일본인 여성의 95%가 불안감을 느꼈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또 자녀들에게 양국의 역사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도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조선일보 국제부가 픽한 글로벌 이슈!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혜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2. 2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3. 3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4. 4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5. 5허훈 더블더블
    허훈 더블더블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