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단독]우크라 포럼 참석자 “삼부토건·웰바이오텍, 포럼서 한 몸처럼 움직여”

경향신문
원문보기
2023년 5월 폴란드에서 개최된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응근 삼부토건 대표, 엘샤베타 샤브추크 우크라이나 비니치아주 의회 의장, 이양구 전 우크라이나 대사, 구세현 전 웰바이오텍 대표. 웰바이오텍 제공

2023년 5월 폴란드에서 개최된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응근 삼부토건 대표, 엘샤베타 샤브추크 우크라이나 비니치아주 의회 의장, 이양구 전 우크라이나 대사, 구세현 전 웰바이오텍 대표. 웰바이오텍 제공


삼부토건 주가조작 기반이 된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에서 웰바이오텍 측이 “삼부토건 측과 한 몸으로 움직였다”는 당시 포럼 참석자의 증언이 나왔다. 웰바이오텍은 이 포럼 이후 삼부토건과 함께 우크라이나 재건주로 묶이면서 주가가 5배 이상 급등했다.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13일 이 포럼에 참석한 구세현 전 웰바이오텍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삼부토건과 웰바이오텍의 관계 등을 캐물었다.

2023년 5월 폴란드에서 열린 포럼에 참석했던 A씨는 이날 경향신문과 인터뷰에서 “이응근 전 삼부토건 대표와 구 전 대표가 현지에서 계속 같이 다녔고, 비행기도 같이 탔다”며 “(삼부토건이 우크라이나 측과) MOU를 체결하는 곳에도 구 전 대표가 옆자리에 같이 있었다”고 말했다. 포럼 마지막에 우크라이나 측과 MOU 체결식이 있었는데, 이 전 대표와 구 전 대표는 이 자리에 참석하지 않고 다른 회의실에서 별도로 MOU를 체결한 것으로 A씨는 기억했다. 당시 삼부토건은 웰바이오텍과 함께 우크라이나 최대 물류기업과 MOU를 체결했다고 공개했다. A씨는 “(나이가 더 많은) 이 전 대표가 구 전 대표에게 굉장히 깍듯이 대했다”고도 했다. 특검은 앞서 삼부토건 측에서 이 포럼에 참석한 이 전 대표와 황모씨를 소환조사했다.

삼부토건과 웰바이오텍은 이일준 삼부토건 회장으로 엮여있다. 이일준 회장이 2023년 2월 디와이디를 통해 삼부토건을 인수했는데, 주가조작 전력이 있는 이기훈 웰바이오텍 회장 겸 삼부토건 부회장이 여기에 관여했다. 웰바이오텍도 이일준 회장이 최대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이기훈 회장과 구 전 대표는 이일준 회장 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웰바이오텍은 원희룡 당시 국토교통부 장관이 참석한 포럼 열흘 전 포럼을 주최한 유라시아경제인협회 양용호 회장과 이사 한모씨를 사내이사로 선임하기 위한 주주총회를 개최한다고 공시하면서 주가가 급등했다. 웰바이오텍은 주가가 급등하기 시작한 2023년 5월부터 그해 말까지 3번에 걸쳐 기존 주식의 16%에 이르는 1529만주의 전환사채(CB)를 주식으로 전환한다고 공시했는데, 이를 통한 예상수익은 371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A씨는 당시 행사가 처음 기획 의도였던 ‘우크라이나 구호’와는 다르게 진행되는 느낌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A씨는 “‘머릿수 좀 채워달라’는 부탁을 받고 참석했을 정도로 작은 행사로 준비된 걸로 아는데, 가보니 원 전 장관도 오고 공기업들이 세션 발표를 하는 등 정부에서 많은 지원을 받은 사실을 알게 됐다”며 “(삼부와 웰바이오텍 참석자들이) 해외 업무를 전혀 몰라서 느낌이 싸했다. 삼부토건을 위한 행사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유선희 기자 yu@kyunghyang.com, 정대연 기자 hoan@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주 3일 10분 뉴스 완전 정복! 내 메일함에 점선면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2. 2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3. 3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4. 4정관장 인쿠시 데뷔
    정관장 인쿠시 데뷔
  5. 5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