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24시간 냉방도 소용없다” 하루 8만마리 닭 폐사···폭염으로 축산농가 울상

경향신문
원문보기
13일 충남 홍성군의 한 양돈 농가에서 정부가 방역차량을 이용해 폭염 대비 긴급 급수를 지원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13일 충남 홍성군의 한 양돈 농가에서 정부가 방역차량을 이용해 폭염 대비 긴급 급수를 지원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이렇게 더운 적이 없었는데 요즘은 닭이 정말 쪄 죽습니다.”

경북 성주의 산란계 농장주 A씨는 요즘 수시로 날씨 예보를 통해 비 오는 날을 확인한다. 새벽이나 밤에는 일부만 돌아가던 냉방 팬은 요즘 24시간 ‘풀가동’하고 있다. 최근 닭들에게 주는 비타민 양을 늘리고 있지만 이른 폭염에는 속수무책이다. 지난 7일에는 수십마리의 닭이 폐사했다.

A씨는 “우리 농가는 지을 때 벽도 두껍게 만들고, 그늘막도 넓게 쳐놔 그나마 사정이 나은 편인데도 지금처럼 더우면 별 의미가 없다”며 “폭염이 일찍 시작된 만큼 오래 갈텐데 전기료가 벌써부터 걱정”이라고 말했다.

최근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면서 가축 집단 폐사가 늘면서 축산 농가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 불볕더위에 가축 폐사가 늘면서 수급난으로 닭고기와 돼지고기 등 축산물 가격도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축산농가가 체감할 수 있도록 축사의 냉난방 시설 지원 등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행정안전부 통계를 보면 올해 5월 20일부터 지난 10일까지 폐사한 가축은 총 60만4636마리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5만3238마리)의 약 11배 규모다. 최근 하루 가축 폐사 규모는 8만 내외에 육박할 정도로 증가 속도가 가파르다. 가축 폐사 피해는 상대적으로 더위에 취약한 닭과 오리를 키우거나 냉방·환기시설이 미흡한 농가일수록 집중됐다.

이같은 속도라면 올해 축산농가 피해는 전년도를 넘어설 것이라는 우려가 커진다. 이미 지난해에도 폭염으로 피해가 컸다. 지난해 첫 폭염주의보가 발효된 6월 10일부터 9월 12일까지 돼지와 닭 등 가축 142만4065마리가 폐사했다. 1년 전(90만3478마리) 대비 57.6% 증가한 규모다.



폭염으로 가축 폐사가 늘면서 축산물 가격도 오름세다. 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유통정보를 보면 12일 기준, 육계 1kg당 소매 가격은 6160원으로, 폭염 전인 5월 20일 평균 소매 가격(5653원)보다 약 9.0% 올랐다. 평년(직전 5개년 중 최고·최저 제외한 평균) 가격(5703원)과 비교해도 8% 넘게 상승했다. 같은 기간 삼겹살 100g 소비자가격도 2579원에서 2672원으로 소폭 올랐다.

축산농가에서의 폭염 피해는 관련 산업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난해 여름 기록적 폭염으로 ‘생크림 대란’이 벌어진 바 있다. 더위에 취약한 젖소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생크림의 원료가 되는 원유 생산량이 줄어든 것이다. 동네 빵집이나 개인 디저트 카페 등 소규모 개인 자영업자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뜻이다.

정부가 실제 축산 농가가 체감할 수 있도록 예산 집행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동안 축사시설 현대화 사업은 예산 집행률이 저조함에 따라 예산이 매년 삭감돼왔다. 한돈농가 등 축산업계는 축사 냉난방 장치 신규 지원, 폭염·혹한 대비 시설 지원 강화 등 지원 항목 확대 등을 요구해왔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3일 폭염 피해 대응 상황 점검을 위해 충남 홍성군 양돈농가를 방문해 “농장주에 농식품부 축사시설현대화 사업을 통한 냉방기 지원을 안내하고, 지방자치단체에 효율적인 방안 마련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박상영 기자 sypark@kyunghyang.com, 김세훈 기자 ksh3712@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주 3일 10분 뉴스 완전 정복! 내 메일함에 점선면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 합의
    통일교 특검 합의
  2. 2김영환 돈봉투 의혹
    김영환 돈봉투 의혹
  3. 3이정후 세계 올스타
    이정후 세계 올스타
  4. 4베네수 유조선 나포
    베네수 유조선 나포
  5. 5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삭제
    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삭제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