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0.2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프로필] R&D 예산 조정 '중책' 과기혁신본부장에 물리학자 박인규 교수

머니투데이 박건희기자
원문보기
박인규 신임 과기정통부 과기혁신본부장 /사진=서울시립대

박인규 신임 과기정통부 과기혁신본부장 /사진=서울시립대



박인규 전 서울시립대 물리학과 석좌교수가 13일 이재명 정부 초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으로 임명됐다. '3차관'격인 과기혁신본부장으로서 국가 R&D(연구·개발) 예산을 심의·조정하고 국가전략기술 혁신책을 이끌게 된다.

1965년 인천 출생인 박 신임 본부장은 휘문고와 고려대 물리학과를 졸업했다. 동대학 물리학 석사를 취득한 뒤 프랑스 파리11대학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자연에 존재하는 입자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기초과학 학문인 '입자물리학'을 연구한 박 본부장은 1998년 스티븐 맨리 미국 예일대 교수의 그룹에서 연구교수로 근무했다. 이어 자리를 옮긴 맨리 교수를 따라 미국 로체스터대에서 연구교수로 활동했다. 2004년 서울시립대 물리학과 교수로 부임한 후 서울시립대 빅데이터연구센터장을 지냈다.

2007년부터 세계 최대의 입자물리학 연구소인 유럽핵입자물리연구소(CERN)의 한국을 대표하는 연구원으로서 국제 공동연구에 참여했다. 2012년 CERN이 현대 우주를 설명하는 기본 입자인 '힉스 입자'를 발견했을 때 한국 대중 앞에 나서 힉스 입자가 무엇인지 설명하면서 이름이 널리 알려졌다.

대통령실은 "(박 본부장이) 현장 목소리를 수렴하고 연구와 과학에만 집중할 수 있는 R&D 연구개발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1965년생 △서울 휘문고 △고려대 물리학과 △영국 물리학 석사 △프랑스 파리11대학 물리학 박사 △CERN 연구원 △미국 예일대 연구교수 △미국 로체스터대 연구교수 △서울시립대 빅데이터연구센터장 △서울시립대 물리학과 석좌교수

박건희 기자 wisse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유빈 임종훈 우승
    신유빈 임종훈 우승
  2. 2쿠팡 수사 외압 폭로
    쿠팡 수사 외압 폭로
  3. 3기후행동 기회소득
    기후행동 기회소득
  4. 4시리아 IS 공격
    시리아 IS 공격
  5. 5노승열 PGA Q스쿨
    노승열 PGA Q스쿨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