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北·中 간 무슨 일이... “평양-베이징 여객열차 5년 만에 다시 달린다”

조선일보 박강현 기자
원문보기
NHK 보도 “내달부터 운행 재개 합의”
지난 2019년 평양을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카퍼레이드 하는 모습. /조선일보DB

지난 2019년 평양을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카퍼레이드 하는 모습. /조선일보DB


북한과 중국이 평양과 베이징을 연결하는 여객열차 운행을 약 5년 만에 재개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NHK는 12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양측 철도당국이 관련 사항을 현재 최종 조율 중이며 이르면 다음 달부터 열차 운행이 다시 시작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평양과 베이징 간 여객열차는 코로나 사태로 지난 2020년 1월 운행이 중단됐다.

NHK는 “북한이 러시아와 군사협력 등 관계를 강화하는 가운데 중국과는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며 “(여객열차 운행 재개가) 북중 관계 변화의 징후인지 주목된다”고 전했다.

북중 관계에 정통한 소식통은 지난 5월 이후 북한의 시찰이나 연수 목적 중국 방문이 늘고 있는 점을 언급하며 “북중 관계가 개선 분위기이기는 하다”면서도 “열차 운행 재개가 본격적인 관계 변화로 나타날지는 신중하게 봐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비슷한 이유로 5년간 중단됐던 평양과 러시아 모스크바 간 여객열차도 지난달 운행을 재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 국제부가 픽한 글로벌 이슈!

뉴스레터 구독하기

[박강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준석 공천개입 의혹
    이준석 공천개입 의혹
  2. 2토트넘 퇴장 리버풀
    토트넘 퇴장 리버풀
  3. 3모범택시3 장나라 악역
    모범택시3 장나라 악역
  4. 4강민경 주사이모 의혹
    강민경 주사이모 의혹
  5. 5황희찬 울버햄튼 10연패
    황희찬 울버햄튼 10연패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