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MBN 언론사 이미지

'260명 사망' 에어인디아 추락 원인은 '연료 스위치 차단'

MBN
원문보기

에어인디아 추락 여객기 잔해 / 사진=AFP 연합뉴스


지난달 12일 추락해 260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에어인디아 소속 보잉 787 드림라이너 여객기가 이륙 직후 엔진 연료 스위치가 차단돼 엔진이 거의 꺼지면서 추락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인도항공사고조사국(AAIB)이 공개한 예비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12일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 아메다바드 공항에서 여객기가 이륙한 지 약 3분 뒤에 1·2번 엔진의 연료 공급 스위치 2개가 '작동' 위치에서 '차단' 위치로 전환됐습니다.

그 결과 두 엔진으로 연료 유입이 중단됐고, 엔진 출력이 감소하면서 여객기의 고도가 급속히 낮아지기 시작했습니다.

한 조종사가 이를 알아채고 다른 조종사에게 '왜 연료를 차단했느냐'고 물었고, 다른 조종사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대답하는 대화 소리가 조종실 음성 녹음에 담겼습니다.

조종사들은 연료 스위치 2개가 꺼진 지 약 10초 만에 스위치를 켰지만, 1번 엔진만 살아나기 시작했고 2번 엔진은 충분한 출력을 다시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후 여객기는 긴급 비상 신호 '메이데이'를 보냈고 몇초 뒤 여객기는 추락했습니다.


연료 스위치가 꺼진 시점에서 '메이데이' 신호 전송까지 걸린 시간은 약 33초로 조사됐습니다.

하지만 연료 스위치가 꺼진 이유, 그리고 누가 스위치를 조작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인도항공사고조사국(AAIB)은 추가 조사를 거쳐 1년 안에 최종 보고서를 내놓을 계획입니다.

이채원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00lee36.5@gmail.com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구룡마을 화재
    구룡마을 화재
  2. 2트럼프 노벨평화상
    트럼프 노벨평화상
  3. 3FNC엔터 예능 사업 종료
    FNC엔터 예능 사업 종료
  4. 4장동혁 단식 투정
    장동혁 단식 투정
  5. 5이혜훈 적극 재정
    이혜훈 적극 재정

MB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