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조여오는 특검 칼날...'내우외환' 국민의힘 탈출구는?

YTN
원문보기
[앵커]
윤석열 전 대통령이 재구속된 이후 특검 수사의 칼끝이 국민의힘을 향하면서 정치권이 그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뚜렷한 대응책 마련이 쉽지 않은 가운데 해법을 두고 국민의힘 내부 갈등도 격화하는 분위기입니다.

박광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민의힘 의원 20여 명이 임종득 의원실로 속속 모여듭니다.


'해병대원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한 특검 압수수색에 항의하기 위해 지도부가 소속 의원들에 집결 지시를 내린 겁니다.

[송언석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11일) : (대통령실 근무 당시 상황에 대한 수사인데) 왜 국회의원실에 와서 압수수색을 하는 것입니까? 야당 탄압, 정치 보복 차원에서 무차별적으로 압수수색을 실시하는 것에 대해서 국민과 함께 분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윤상현 의원실에 이어 사흘 사이 두 차례 압수수색, 앞서 김선교 의원은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연루 혐의로 출국금지가 내려졌습니다.


윤석열·김건희·비상계엄을 키워드로 조여오는 특검 수사망에 '정치 보복' 주장으로 맞서보지만, 속내는 복잡합니다.

계엄 해제 표결 참여와 관저 앞 집회 참석 여부에 따라 의원들 사이 온도 차가 있는 상황, 대응책을 두고 '단일대오' 형성이 쉽지 않습니다.

[조경태 / 국민의힘 의원 (10일, YTN 라디오 뉴스파이팅, 김영수입니다) : 연관된 사람들이 있다면 그 사람들은 먼저 스스로 알아서 당을 나가주든지 아니면 당에서 아주 강력한 조치를….]


[조은희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10일) : 국민의힘은 누구도 계엄을 사전에 알지도 못했고 계엄에 찬성한 바도 없습니다. 오히려 결과적으로 그 피해자입니다.]

여기에 각종 여론조사에서 당 지지율이 10%대로 추락하는 등 '여론전' 자체가 힘을 받기 어려운 형국이란 분석도 있습니다.

의원들이 하나둘 포토라인에 서기 시작하면 실제 유무죄 여부와 별개로 당이 심각한 내상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 속에 어수선한 기류도 감지됩니다.

[배현진 / 국민의힘 의원 (10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 저희 의원들 분위기가 굉장히 뒤숭숭하거든요. 전화기를 바꾸시는 분도 상당히 많다고….]

여당은 국민의힘에 연일 '내란 청구서'를 내밀며 압박의 고삐를 조이고 있습니다.

내란 연루 정당의 국고보조금을 환수하는 법안을 발의했고, 일부 의원은 체포동의안이 오면 통과시키겠단 뜻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한준호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9일) : (2023년 6월에) 국민의힘 의원 67명이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라면서 이 서약서에 서명한 일이 다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혁신위가 윤 전 대통령 부부 전횡을 막지 못했고 특정 계파 중심으로 당이 운영됐다며 1호 혁신안을 내놓았지만, 인적 청산으로 이어질지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특검 정국, 긴 터널의 입구에서 자중지란 상황을 해결하기 쉽지 않을 거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YTN 박광렬입니다.

촬영기자 : 이상은 이승창
영상편집 : 이주연
디자인 : 박지원

YTN 박광렬 (parkkr0824@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유튜브 채널 구독자 500만 돌파 기념 이벤트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볼리비아 프리킥
    손흥민 볼리비아 프리킥
  2. 2캐셔로 이준호
    캐셔로 이준호
  3. 3통일교 특검 추진
    통일교 특검 추진
  4. 4이재명 사칭 협박
    이재명 사칭 협박
  5. 5장동혁 내란전담재판부법
    장동혁 내란전담재판부법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