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여준석+이현중 43점’, ‘원팀 플레이’ 빛났다…남자농구 대표팀 일본에 대승

한겨레
원문보기
남자농구 대표팀이 11일 안양 정관장 아레나에서 열린 일본과 평가전 1차전에서 승리한 뒤 기뻐하고 있다. 대한민국농구협회 제공

남자농구 대표팀이 11일 안양 정관장 아레나에서 열린 일본과 평가전 1차전에서 승리한 뒤 기뻐하고 있다. 대한민국농구협회 제공


“와~” 경기 전 몸풀기 시간에 그가 덩크만 시도해도 함성이 터졌다. 미국프로농구(NBA) 진출을 꿈꾸며 미국 시애틀대학교에서 뛰고 있는 여준석이다. 여준석은 8월 열리는 국제농구연맹 아시아컵(8월5~17일)을 앞두고 한국 남자농구 대표팀에 합류해 기대감을 높였다. 11일 평가전에서 18득점(6튄공잡기 3도움주기)으로 기대에 제대로 부응했다.

남자농구 대표팀이 안양 정관장 아레나에서 열린 평가전 1차전에서 여준석 등을 앞세워 일본에 91-77로 크게 이겼다. 여준석과 함께 미국프로농구에 도전 중인 이현중(일라와라)이 25득점 6튄공잡기로 활약했다. 2021년 이후 4년 만에 대표팀에 합류한 두 선수는 43점을 합작하며 팀 승리를 이끌었다. 이승현(8득점 5튄공 3도움), 이정현(17득점 4튄공 3도움), 유기상(19득점 3도움) 등 한국프로농구(KBL) 대표 얼굴들도 제 몫을 했다.

한국은 시작부터 공격적이었다. 경기 시작 1분도 안 되어 이현중의 3점포로 기선을 제압했다. 이내 2점을 내줬지만 이정현 3점, 여준석 2점 등 차례로 점수를 더하며 1쿼터를 20-15 기분 좋게 출발했다. 하지만 마음이 급했던 탓인지 2쿼터에서 수비가 무너지며 따라잡혔고, 결국 42-45로 역전당했다. 이현중은 “이후 라커룸에서 선수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고 했다. 효과가 있었다. 3쿼터 시작과 함께 유기상이 3점쇼를 펼쳤고, 3쿼터를 67-65로 마친 대표팀은 4쿼터에서 다시 치고 나갔다. 4쿼터 한때 18점 차까지 벌어졌다.

3점슛 18개를 몰아친 게 컸다. 1쿼터에만 6개 폭발했다. 유기상이 5개, 이현중이 4개, 이정현이 4개를 넣었다. 이현중은 경기 뒤 믹스트존(공동취재구역)에서 “3점슛 18개 비결은 서로를 향한 신뢰감”이라며 “슛을 잘 넣겠다는 욕심이 아닌 서로를 믿고 쐈고, 모든 선수가 자신감이 있었다”고 말했다. 안준호 감독은 경기 뒤 기자회견에서 “3점포가 50% 들어간 건 대표팀 사상 처음일 것 같다”고 했다.

경기 전 몸풀기 시간에 덩크슛을 시도하는 여준석. 대한민국농구협회 제공

경기 전 몸풀기 시간에 덩크슛을 시도하는 여준석. 대한민국농구협회 제공


이날 경기에서는 안준호 대표팀 감독이 추구하는 ‘원팀 코리아’가 제대로 발휘됐다. 선수들은 손발이 척척 맞았다. 4쿼터 시작 3분여 뒤 유기상의 공이 림을 맞고 나오자 이승현이 재빠르게 잡았고, 이를 건네받은 이현중이 득점으로 마무리했다. 이승현은 경기 종료 3분여를 남기고 볼을 따라 몸을 던지는 등 선수들의 허슬 플레이도 빛났다. 이승현은 경기 전 한겨레에 “(평가전 각오를) 경기로 보여주겠다”고 했는데, 제대로 보여줬다. 이날 경기를 중계한 손대범 케이비에스엔(KBSN) 해설위원은 1차전을 “신구 조화가 잘 이뤄졌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제공권 등은 숙제로 남았다. 한국은 이날 튄공잡기에서 일본에 31-39로 밀렸다. 공격 튄공잡기를 17개 내줬다. 안준호 감독은 “리바운드를 통해 공을 소유해야 득점할 수 있는데 그게 안 되면 희망이 없다. 슛은 항상 굴곡이 있다. 한국 남자 농구가 더 발전하려면 압박 수비를 해야 하고 이를 통해 상대의 슛 성공률을 낮추며 리바운드과 제공권에서 대등한 싸움을 가져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경기장에는 많은 관중이 찾아 선수들의 행동 하나하나에 호응했다. 경기 종료 1분30초를 남기고 여준석의 덩크슛에 관중은 이날 가장 큰 함성을 쏟아냈다.

대표팀은 13일 같은 장소에서 일본과 평가전 2차전을 치른다. 18일과 20일에는 카타르와 맞붙는다. 여준석은 “남은 세 차례 평가전을 통해 실전 경험을 쌓고 자신감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남지은 기자 myviollet@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민주주의, 필사적으로 지키는 방법 [책 보러가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 합의
    통일교 특검 합의
  2. 2김영환 돈봉투 의혹
    김영환 돈봉투 의혹
  3. 3이정후 세계 올스타
    이정후 세계 올스타
  4. 4베네수 유조선 나포
    베네수 유조선 나포
  5. 5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삭제
    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삭제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