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2.3 °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김수자, 佛 문화예술 공로 훈장 '오피시에' 수훈 "韓 현대미술 세계에 알려"  

아주경제 윤주혜 기자
원문보기
유인촌 장관 "한국 현대미술의 가치와 우수성을 세계 무대에 알린 쾌거"
김수자 작가가 9일 주한 프랑스 대사관저에서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 '오피시에' 수훈 소감을 밝히고 있다.[사진=스튜디오 김수자] ⓒ김진솔

김수자 작가가 9일 주한 프랑스 대사관저에서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 '오피시에' 수훈 소감을 밝히고 있다.[사진=스튜디오 김수자] ⓒ김진솔




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은 11일 프랑스 문화예술 공로 훈장 ‘오피시에’를 수훈한 한국 현대미술 김수자 작가에게 축전을 보내 축하와 감사의 뜻을 전했다.

유 장관은 “이번 수훈은 한국 현대미술의 가치와 우수성을 세계 무대에 알리는 쾌거이며, 2026년 한국과 프랑스 수교 140주년을 앞둔 양국 간 문화교류에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다”라며 축하했다.

아울러 “김수자 작가님의 대표적인 작업 ‘보따리’ 연작은 다양한 전통 재료와 실험성을 융합한 독창적인 예술로 전 세계인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었다"며 "앞으로도 작가님의 예술이 전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울림을 선사하기를 응원하겠다”라고 격려했다.

김수자 작가는 1990년대 초반 이후 ‘이동’과 ‘몸’을 주제로 전통 보자기, 영상, 설치, 퍼포먼스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독창적인 작업 세계를 구축해 왔다. 2024년 프랑스 파리의 부르스 드 코메르스(Bourse de Commerce)에서 대규모 개인전 ‘호흡-별자리(To Breathe–Constellation)’를 열어 프랑스 내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프랑스 정부가 1957년에 제정한 ‘프랑스 문화예술 공로 훈장’은 예술·문학 분야에서 프랑스 문화 진흥에 이바지한 인물에게 수여하는 권위 있는 훈장으로서 ‘코망되르’, ‘오피시에’, ‘슈발리에’가 있다.
아주경제=윤주혜 기자 jujusun@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환단고기 논쟁
    환단고기 논쟁
  2. 2신유빈 임종훈 WTT 파이널스 우승
    신유빈 임종훈 WTT 파이널스 우승
  3. 3여진구 카투사 입대
    여진구 카투사 입대
  4. 4이성윤 최고위원 출마
    이성윤 최고위원 출마
  5. 5샌안토니오 NBA컵 결승
    샌안토니오 NBA컵 결승

아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