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6.7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박찬대 지지의원 공개에…정청래 “내가 더 많지만 숨겨뒀다”

동아일보 조권형 기자
원문보기
민주당 당권주자 신경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정청래(오른쪽), 박찬대 의원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2025.07.03 서울=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정청래(오른쪽), 박찬대 의원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2025.07.03 서울=뉴시스


더불어민주당 8·2전당대회 당권 주자인 정청래 박찬대 의원(기호순)이 상대방을 견제하는 발언을 각각 내놓으며 신경전을 벌였다.

정 의원은 11일 전북도의회 기자 간담회에서 “드러내놓지 않고 돕는 의원이 곳곳에 많이 있다”며 “텔레그램방에는 다 있다. 텔레그램으로 다 소통하는데 나중에 전당대회가 끝나면 깜짝 놀랄 분들이 많이 있다. ‘아, 이 국회의원이 정청래를 밑에서 돕고 있었어’ 할 것”이라고 했다. 정 의원은 전날에는 “제 지지 의원 수가 (박 의원보다) 더 많다고 판단한다”며 “몇 명만 공개하면 누가 누군지 다 알아보니, 전략적으로 숨겨 두고 있다”고 했다.

이는 앞서 박 의원 측이 지지 의원 35명 명단을 공개하는 등 연일 원내 지지세에서 우위를 과시하자 반박하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정 의원 공개 지지도 이어지고 있다. 이성윤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개혁 열정과 따뜻함을 지닌 정청래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앞서 최민희 양문석 의원 등이 정 의원에 대한 지지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혔었다. 또 김영환 장경태 한민수 의원 등이 정 의원을 적극 지원하는 상황이다.

정 의원은 이날 당 대표 선거 후원회장으로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민주당의 정신과 가치를 지키기 위해 평생 노력해오신 정세현 전 장관님과 함께 강력한 민주당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검찰개혁의 신속한 완수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박 의원은 라디오에서 “(검찰개혁법은) 우리가 결단만 하면 8월에도 본회의를 통과할 수 있다”며 “검찰개혁이 검찰, 사법, 언론 그리고 내란 종식과 관련해서 제일 먼저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검찰개혁법 처리 시점으로 9월을 거론해왔는데 한 달여 앞당길 수 있다는 것. 정 의원이 가진 강성 개혁 이미지에 대응하기 위한 메시지로 풀이된다.

또 박 의원은 “늦은 출발을 했기 때문에 먼저 나선 후보에 비해서는 조금 격차가 있게 시작했던 것은 분명하다”면서도 “이번 주말 정도가 되면 ‘골든 크로스(지지율 역전)’도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자신했다.


박 의원 측은 이날 당 대표 선거 후원회장으로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보수 측 인사였던 윤 전 장관은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대선 후보의 부탁을 받고 민주당 상임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았다. 박 의원에게 명심(明心·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있음을 암시하기 위한 인사로 풀이된다.

양 후보는 이날 당원 간담회와 토크콘서트 자리로 표심 다지기에 나섰다. 정청래 의원은 전북 군산과 익산에서 핵심당원 간담회를 진행한 뒤 전주에서 탄핵소추인단 북콘서트를 연다. 박 의원은 국회에서 서울•경기•인천 청년당원과의 간담회를 진행하고 인천에서 토크콘서트를 연다.

조권형 기자 buzz@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세관 마약밀수 의혹
    세관 마약밀수 의혹
  2. 2손흥민 태극기 벽화
    손흥민 태극기 벽화
  3. 3심형탁 아들 하루 슈돌
    심형탁 아들 하루 슈돌
  4. 4서유리 악플러 처벌
    서유리 악플러 처벌
  5. 5앤더슨 디트로이트 계약
    앤더슨 디트로이트 계약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