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金총리, 경주서 APEC 정상회의 준비상황 점검…"K-APEC 역사로"

연합뉴스 설승은
원문보기
李대통령 "APEC 잘 챙겨달라" 'SNS 지시'에 "경주 달려가는 중" 댓글
APEC 정상회의 준비 상황 현장 점검하는 김민석 국무총리(경주=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가 11일 경북 경주시 화백컨벤션센터(HICO)를 방문해 APEC 정상회의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25.7.11 uwg806@yna.co.kr

APEC 정상회의 준비 상황 현장 점검하는 김민석 국무총리
(경주=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가 11일 경북 경주시 화백컨벤션센터(HICO)를 방문해 APEC 정상회의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25.7.11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는 11일 경북 경주를 찾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김 총리는 이날 APEC 정상회의장인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현장점검회의를 주재하고 "APEC은 국가적으로도, 지역적으로도, 국민적으로도 귀한 의미가 있는 행사라 특별한 사명감을 갖고 준비하자"고 말했다.

그는 "기대 이상의 완성도로 전 세계 지도자들이 예상한 수준을 뛰어넘는 감동과 만족을 줄 수 있도록 한류의 중심지이자 뿌리·원천인 경주에서의 APEC이 'K-APEC'으로 역사에 남을 수 있게 준비하자"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그것이 내란을 마치고 전체 국가 시스템을 정상화 중인 대한민국이 최고의 문화적 품격으로 외국인을 맞이할 수준으로 회복됐다는 것을 보여줄 최고의 찬스"라며 "대한민국뿐 아니라 경주의 역사성을 높일 계기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완성된 틀이 나온 이후 문제점이 있다면 검증에 쫓기게 되니 준비 과정에서 아주 꼼꼼히 살펴야 한다는 책임감이 모두에게 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다음 주라도 하루 이틀 더 와서 꼼꼼하게 보겠다"며 "할 수 있다면 주기적으로 와서 같이 살피겠다"고 했다.


회의에는 김진아 외교부 2차관을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부처 관계자를 비롯해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 주낙영 경주시장 등 지자체 관계자가 참석했다.

김 부지사는 "정상회의장과 미디어센터, 만찬장 등은 로드맵에 맞춰 공사가 진행 중이고, 휴일과 야간 등 가용 시간을 활용해 9월 중 공사를 완료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회의장 시설 준비 상황을 직접 둘러보기도 했다.


이재명 대통령 X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이재명 대통령 X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한편 이재명 대통령은 이날 김 총리에게 소셜미디어로 APEC과 관련해 '공개 지시'를 내렸다.

이 대통령은 이날 엑스(X·옛 트위터)에 김 총리를 '멘션'하고 "경주 APEC 관련 인프라 시설 진척 사항을 잘 챙겨주길 바란다"고 적었다.

이에 김 총리는 27분 뒤 이 대통령 게시글에 댓글을 달아 "지금 그렇지 않아도 APEC 현장 1차 점검을 위해 경주로 달려가고 있다"며 "현장 상황을 종합 파악하고 향후 계획을 세울 예정으로, 오늘 점검 후 바로 보고드리겠다"고 답했다.


김 총리는 이날 회의를 시작하며 이 대통령의 'SNS 지시'를 거론하며 "기차 타고 여기 오는데 대통령이 트윗까지 날리시며 잘 챙겨보라고 했다"며 "아주 꼼꼼히 챙겨보라는 (대통령의) 주문이 많은데 더욱 꼼꼼하게 챙겨볼 것"이라고 말했다.

se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2. 2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논란
    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논란
  3. 3손흥민 볼리비아 프리킥
    손흥민 볼리비아 프리킥
  4. 4모범택시3 빌런 김성규
    모범택시3 빌런 김성규
  5. 5정유미 검사장 강등
    정유미 검사장 강등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