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SBS 언론사 이미지

[글로벌D리포트] "미국이 50%면 우리도 50% 보복" 브라질 세게 나가는 이유는?

SBS 김범주 기자
원문보기
미국 수출품에 50% 관세를 물게 된 브라질이 보복을 선언했습니다.

룰라 브라질 대통령은 협상을 해보겠지만, 뜻대로 안 되면 브라질도 똑같이 50% 관세로 보복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루이스 이나시오 룰라/브라질 대통령 : 물론 먼저 협상을 시도할 것입니다. 하지만 안 된다면 보복 관세가 현실이 될 겁니다. 트럼프가 50%를 부과하면 우리도 50%를 그에게 부과하겠습니다.]

브라질이 이렇게 세게 나갈 수 있는 이유는, 이례적으로 미국과 무역에서 적자를 크게 보는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작년 한 해에만 상품과 서비스를 합쳐서 미국에 우리 돈 37조 원 경상수지 적자를 봤습니다.

그래서 지난 4월 첫 관세 발표 때만 해도 기본관세인 10%만 부과됐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러시아와 묶어서 브릭스를 견제하는 발언을 이어갔고,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브릭스에 가입하면 10% 추가로 관세를 물릴 겁니다. 브릭스는 달러를 약하게 만들고 우리를 해치려고 만들어진 겁니다.]

브라질 대통령이 이렇게 받아친 것이 공격의 빌미가 됐습니다.


[룰라/브라질 대통령 (지난 7일) : 우리는 황제를 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자주국입니다. 트럼프가 관세를 부과하면 다른 나라도 똑같이 할 권리가 있습니다.]

이어서 트럼프 대통령이 브라질을 강하게 비판하는 내용을 담은 서한으로 50% 관세를 매기겠다고 되받아 친 겁니다.

50% 관세 보복이 현실화할 경우에, 그래서 미국 측 피해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여객기와 에너지, 기계 등 미국 측 주요 수출품이 막히면서 경제에 타격이 있을 전망입니다.

반대로 또 미국에서 먹는 커피와 오렌지 주스의 3분의 1이 브라질 산인만큼, 미국 물가가 자극받게 될 전망입니다.

실무 협상단이 협의를 이어갈 전망이지만, 두 정상 간에 갈등이 관세 분쟁의 원인인 만큼 봉합이 가능할지는 미지수인 상황입니다.

(취재 : 김범주, 영상취재 : 이상욱, 영상편집 : 김종태,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김범주 기자 news4u@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건희 여사 특검
    김건희 여사 특검
  2. 2송성문 샌디에이고행
    송성문 샌디에이고행
  3. 3이강인 허벅지 부상
    이강인 허벅지 부상
  4. 4최가온 스노보드 월드컵
    최가온 스노보드 월드컵
  5. 5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