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李정부, 남북관계 복원 '시동'…北주민 송환에 '연결망' 복구 검토

뉴스1 한병찬 기자
원문보기

李대통령, 첫 NSC서 남북 간 물적·인적 연결망 현황 구체적 질문

'평화=경제' 강조해온 李 "대화 전면 단절 바보짓…소통이 중요"



이재명 대통령이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에서 위성락 국가안보실장과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5.7.1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에서 위성락 국가안보실장과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5.7.1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한병찬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40여일 만에 처음으로 주재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 회의에서 남북 간 단절된 소통 채널 복구 가능성을 적극 검토했다. 이 대통령은 남북 간 물적·인적 연결망의 단절 경위와 현황 등을 구체적으로 질문하며 깊은 관심을 표명하기도 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전날(10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임 후 첫 NSC 전체 회의를 소집하고 외교·통일·국방 등 하반기 안보 분야 관련 업무보고를 받았다. 전체 회의는 오후 4시 40분부터 2시간 10분간 진행됐다.

이 대통령은 NSC 전체 회의에서 "단절된 남북 관계 복원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남북 간 평화 공존이 우리 안보를 위한 가장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선택지"라고 말했다고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전했다.

강 대변인은 "북한과의 (관계 개선) 진척이라고 하면 오물 풍선이나 대북 방송 등 접경 지역 국민의 삶과 환경이 나아졌다거나, 얼마 전 표류해 남쪽으로 온 북한 주민이 별문제 없이 돌아갔다"며 "조금 더 안전해진 체감을 전달하기 위해 정부는 애를 쓸 것이다. 남북이 끊어져 있는 여러 연결망과 대화망을 어떤 방식으로 복구가 가능한지 얘기는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실제로 NSC 전체 회의에서 남북 간 물적·인적 연결망과 비공식 연결망 등을 구체적으로 물어보며 남북 소통 채널 복원에 깊은 관심을 표명하기도 했다.

회의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이와 관련해 질문을 많이 했다"며 "어디까지 연락망이 남아 있고, 연결망이 남아 있긴 한 것이냐 등을 질문했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남북 간 핫라인뿐만 아니라 도로와 송전망 등 물적 연결망에 대해 점검하기도 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인적 연결망이 어떻게 구성돼 있고 '어떻게 남아 있는지', '신뢰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물어본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제3국에서 인적 접촉을 했던 부분에 대해 점검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이재명 정부는 출범 직후부터 대북 전단 살포 자제 유도 및 통제와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 등 북한에 유화적인 시그널을 주기 위한 조치를 단행해 왔다. 지난 9일 동해·서해에서 표류하다 구조된 북한 주민 6명도 북한으로 송환했다.

통일부 장관 후보자로 정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명하며 유화 기조는 더욱 선명해졌다는 평가다. 정 의원은 노무현 정부 시절 통일부 장관을 지내며 '대북 포용정책'을 이끌고 남북 정상회담 및 교류 협력 확대를 주도했다. 이와 함께 국가정보원장에는 과거 '햇볕 정책'을 이끌었던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이 임명됐다.


이 대통령은 '평화가 곧 경제'라는 기치로 평화 중심의 대북 관계 구축 정책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첫 단추는 남북 소통 채널 복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대통령은 취임 30일 기자회견에서 "한·미 간 든든한 공조 협의를 바탕으로 북한과의 관계를 개선해야 한다"며 "대화를 전면 단절하는 것은 정말 바보짓이다. 대화와 소통, 협력이 정말 중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bcha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