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헝그리앱 언론사 이미지

가트너, “올해 전 세계 생성형 AI 모델 지출 148% 증가”

헝그리앱 헝그리앱
원문보기


가트너(Gartner)가 2025년 전 세계 생성형 AI 모델에 대한 최종 사용자 지출이 142억 달러로, 전년 대비 148%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을 발표했다.

가트너에 따르면, 대규모언어모델(LLM)을 포함한 범용 생성형 AI 모델에 대한 올해 지출은 141% 증가한 총 13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다. 또한, 도메인 특화 언어 모델(DSLM)을 포함한 특화 생성형 AI 모델에 대한 올해 지출은 지난해 3억 달러에서 280% 증가한 1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특화 생성형 AI 모델은 특정 산업,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특화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되거나 미세조정된 모델을 말한다. 보통 개발, 배포 방식에 따라 지출 비용보다 더 큰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평가된다. 가트너는 2027년까지 기업용 생성형 AI 모델의 절반 이상이 특정 산업, 비즈니스 기능에 특화된 도메인 기반 모델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2024년 1%에서 매우 크게 증가한 수치다.

아루나슈리 셰파티(Arunasree Cheparthi) 가트너 시니어 수석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LLM과 같은 범용 생성형 AI 모델은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되며 다양한 작업에 활용된다. 범용 생성형 AI 모델은 생성형 AI의 기틀을 마련했으며, 향후 몇 년간 기업들의 투자가 가장 활발할 것이다. 이와 동시에, 특정 업무에 더 적합한 DSLM, 버티컬 AI 모델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영진 기자 (desk@hungryapp.co.kr)

<저작권자 © '대한민국 대표 모바일게임 커뮤니티' 헝그리앱,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허훈 트리플더블
    허훈 트리플더블
  2. 2이재명 호남 애정
    이재명 호남 애정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하츠투하츠 신인상
    하츠투하츠 신인상
  5. 5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