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말레이시아에서 한미일 외교장관 회의 조율 중…관세·북한 등 논의 전망

머니투데이 조성준기자
원문보기
[the300]

(로이터=뉴스1) 정은지 특파원 = 10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중-아세안 외교장관 회의에서 인도네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중국, 라오스, 브루나이, 캄보디아, 미얀마 등 참석국 대표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5.07.10   ⓒ 로이터=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로이터=뉴스1) 정은지 특파원 = 10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중-아세안 외교장관 회의에서 인도네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중국, 라오스, 브루나이, 캄보디아, 미얀마 등 참석국 대표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5.07.10 ⓒ 로이터=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한미일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리는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3국 외교장관회의 개최를 추진 중이다.

박윤주 외교부 1차관은 말레이시아에서 방문 기간 중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외무상과 회의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조현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 절차가 끝나지 않아 차관이 대리 참석하게 되면서 미·일 등과의 양자 회담이 쉽지 않았다. 관례대로면 '격'이 맞진 않는다. 그러나 한미일이 현재 관세 및 안보 비용 관련 협상을 진행 중인 상황이어서 추가 조율을 위한 만남이 성사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재명 정부가 북한과의 대화 의지를 지속해서 밝히고 있어 북한의 핵 개발이나 무력 도발 등에 대해 어떤 메시지를 내보낼지도 관심사다. 이외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북러 협력 심화 등에 대한 대응 방안도 논의될 전망이다.

한미일 외교장관회의가 개최될 경우 이재명 정부 들어선 처음이다. 한미일 외교장관은 지난해 4월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회의를 연 바 있다.

조성준 기자 develop6@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 합의
    통일교 특검 합의
  2. 2이정효 감독 수원 삼성행
    이정효 감독 수원 삼성행
  3. 3이정후 세계 올스타
    이정후 세계 올스타
  4. 4트럼프 엡스타인 사진 삭제
    트럼프 엡스타인 사진 삭제
  5. 5베네수 유조선 나포
    베네수 유조선 나포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