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1.9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100% 신재생에너지 산단 만든다…李 "규제 제로" 검토 지시

중앙일보 윤지원
원문보기
이재명 대통령이 1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재명 대통령이 1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재명 정부가 ‘RE100’(재생에너지 100%) 산업단지 조성을 최우선 정책과제로 추진한다. RE100 산단은 입주 기업에 필요한 에너지를 100%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국가산단으로 이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브리핑을 열고 “이번 정기국회 내 ‘RE100 및 에너지 조성과 지원에 관한 특별법’(가칭) 제정을 적극 검토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김 실장이 직접 브리핑에 나선 것은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다. 김 실장은 이날 이 대통령이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수보회의)에서 RE100 산업단지 추진 방안을 보고했다.

대통령실은 RE100 산단 추진을 최우선 정책과제로 삼기로 했다. 이에 대해 김 실장은 “에너지 대전환과 지역균형발전이라는 대통령의 핵심 국정 철학과 맞닿아 있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또 “산업통상자원부가 중심이 돼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와 전문가들로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추진을 구체화할 것”이라고 했다.

김 실장은 “서남권을 비롯해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한 지역이 있음에도 전력 수요는 수도권에 집중돼 수요·공급 간 미스매치가 크다”며 RE100 산단 조성으로 이런 비효율을 해결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구체적 후보지로는 발전원이 집중된 ▶서남권(전남)▶울산 등을 거론했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RE100 산단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RE100 산단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정책실 보고를 받은 이 대통령은 “원칙적으로 (RE100 산단은) ‘규제 제로’ 지역이 되도록 검토해달라”고 말했다고 한다. 입주 기업의 ‘규제 체감도’를 제로 수준으로 낮추란 뜻이다.

또 이 대통령은 “교육, 정주 관련 지원도 더 획기적인 방안을 검토하고, 산단 기업에 대한 파격적인 전기료 할인 혜택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대해 김 실장은 “‘서울대 10개 만들기’ 등 공약과 맞물려 지역균형 발전이란 측면에서 가장 강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으로 특별법을 구상하려고 한다”며 “RE100 산단은 ‘에너지 신도시’로 확장돼 지역경제 활성화의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마존웹서비스(AWS)’ 등 거대 기업을 유치해 RE100 산단을 에너지 신도시로 확장한다는 게 대통령실의 구상이다. 김 실장은 “앵커(닻) 기업 중심으로 협력업체 등이 모이면서 자연스럽게 신도시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연안 중심의 에너지 신도시 구상은 이 대통령이 지난 3일 기자회견에서 수도권 중심의 추가 신도시 건설에 대해 “지방균형발전이란 측면에서 검토해 봐야 한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힌 것과 맞닿아 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날 수보회의에서 산업안전종합대책을 보고받은 뒤 “근로감독관을 지금보다 대폭 늘리고 지자체의 단속권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하루 40명이 목숨을 끊는 현실을 언급하며 “개문발차하고 가능한 (자살방지) 대책을 신속하게 집행하라”고 말했다고 이규연 홍보수석이 전했다.

윤지원 기자 yoon.jiwon1@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석현준 용인FC 합류
    석현준 용인FC 합류
  2. 2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3. 3KB스타즈 3연패 탈출
    KB스타즈 3연패 탈출
  4. 4서명진 7연패 탈출
    서명진 7연패 탈출
  5. 5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