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솔트웨어, 공정위 주최 공모전 AI 부문 대상 수상

머니투데이 박새롬기자
원문보기
사진제공=솔트웨어

사진제공=솔트웨어


AI(인공지능) 전문기업 솔트웨어(대표 이정근)가 공정거래위원회 주최 '제1회 공정거래 데이터 활용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솔트웨어 AI플랫폼그룹의 AI개발팀은 이번 공모전에서 '프랜차이즈 융복합 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모델 개발'을 주제로 Track 2(공정거래 혁신 인공지능 모델 개발) 부문 최고상을 차지했다.

회사는 앞서 미국 웨이츠 & 비아시스(Weights & Biases) 사가 운영하는 한국어 평가 리더보드에서 오픈소스 모델 분야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AI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번 공모전은 공정위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기획한 행사다. 개방 데이터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AI 모델·데이터 분석 기반 행정 혁신을 위한 것이다. 'Track(트랙): 1 공정거래 혁신 아이디어 기획', 'Track 2: 공정거래 혁신 인공지능 모델 개발', 2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솔트웨어는 프랜차이즈 도메인에 특화된 임베딩 모델을 직접 파인튜닝하고 독자적 RAG(검색증강생성) 아키텍처를 구현, 사용자 질문에 정확히 답하는 AI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이 모델은 기존보다 약 7%p(BERT-score 기준) 성능 향상을 달성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하재환 솔트웨어 매니저는 "이번 공모전은 솔트웨어가 보유한 생성형 AI 및 LLM(대규모언어모델) 기술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입증할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공공 영역에서 솔트웨어의 기술력과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R&D(연구·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솔트웨어는 아마존웹서비스(AWS), 레드햇, 오라클 등 글로벌 벤더사와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ISV(독립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파트너십도 계속 추진 중이다.

박새롬 기자 tofha0814@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