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소비쿠폰’ 사기 메시지 주의보 “링크 클릭 절대 금지”

디지털데일리 오병훈 기자
원문보기

[디지털데일리 오병훈기자] 10일 정부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지급 시기와 맞물려 정부·카드사·은행 등을 사칭한 스미싱(문자메시지+피싱) 범죄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이용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사칭범들이 소비쿠폰 지급대상·금액 안내, 카드 사용 승인, 신청 등의 내용으로 결제사기를 시도할 수 있다는 경고다. 정부 기관은 소비자 쿠폰 관련 메시지 내에 링크를 포함하지 않기로 했으니, 링크가 포함된 메시지는 100% 사기라는 설명이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카드사 애플리케이션(앱) 및 홈페이지, 콜센터, ARS와 지역사랑상품권 앱·홈페이지에 접속해 비대면(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카드와 연계된 은행 및 지방자치단체(주민센터)에서 대면(오프라인)으로 신청해야 한다.

정부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비대면 신청 시 신청페이지에 스미싱 ‘주의’ 안내문구를 포함하고, 어르신 등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해 은행 및 지방 자치단체(주민센터)를 통한 대면 신청 시 스미싱 주의 안내도 같이 진행한다.

이용자는 스미싱 피해예방을 위해 국민비서 사전 알림서비스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정부·국민비서·카드사·은행 외에 출처가 불분명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안내 문자를 받은 경우 한 번 더 살펴봐야 한다.

스미싱 피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정부·카드사·지역화폐사는 민생회복 소비쿠폰과 관련하여 ‘인터넷 주소 바로가기(URL·링크)’가 포함된 문자 및 SNS는 일절 발송하지 않을 예정이다. 따라서 공식 문자가 아닌 의심 문자로 판단될 경우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하고, 문자를 열람했다면 문자 내 인터넷주소(URL)를 절대 클릭하지 않도록 신중해야 한다.


아울러 스미싱 의심 문자를 받았거나 문자 내 인터넷 주소(URL)를 클릭한 이후 악성 앱 감염 등이 의심되는 경우 24시간 무료로 운영하는 한국인터넷진흥원 118상담센터에서 상담받을 수 있다.

정부는 오는 14일부터 각 통신사 명의로 ‘스미싱 피해예방 문자’를 순차 발송해 스미싱에 대한 이용자의 경각심을 높인다. 또,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 등에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지급 안내 시 주의사항을 게시한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 17개사)를 활용해,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지급 안내 시 ‘스미싱 주의 메시지’를 같이 발송하는 등 다양한 창구를 통해 스미싱 주의 사항을 안내한다. 정부는 문자결제사기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금융감독원, 경찰청, 한국인터넷진흥원을 통해 스미싱 발생 및 신고 현황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신고·접수된 문자결제사기 정보를 분석하고 관련 악성 링크 등 유포지를 즉시 차단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피해 신고 접수 시 신속하게 수사에 착수하는 등 이용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다한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대통령 성탄 미사
    이재명 대통령 성탄 미사
  2. 2아이브 안유진
    아이브 안유진
  3. 3손흥민 리더십 재평가
    손흥민 리더십 재평가
  4. 4김영대 윤종신 정용화
    김영대 윤종신 정용화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디지털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