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1.9 °
JTBC 언론사 이미지

특검 "박정훈 대령 판단 적법"…항소한 군검찰 향해 '직격'

JTBC
원문보기
특검, 박정훈 항소 취하…'무죄' 확정


[앵커]

채 상병 특검 상황도 살펴보겠습니다. 특검팀이 1심 무죄를 받았던 박정훈 대령에 대해 항소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해병의 죽음에 상부의 책임이 있다는 보고, 그 보고를 둘러싼 '항명 혐의'가 1년 9개월 만에 무죄로 확정됐습니다.

정인아 기자입니다.

[기자]

채 상병 특검이 박정훈 전 해병대수사단장의 항명 혐의 재판에 대한 항소를 취하했습니다.

[이명현/채상병 특검 : 해당 사건 기록을 경찰에 이첩한 것은 법령에 따른 적법한 행위이며, 국방부 검찰단이 항명죄로 공소를 제기한 것은 공소권 남용에 해당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박 대령은 2023년 7월 수해 수색 작전에 투입됐다 숨진 채 상병 사건 초동 수사를 맡았습니다.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 등 8명에 대해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가 있다고 판단, 상부 보고를 마쳤는데 갑자기 '이첩 보류' 지시를 받았습니다.

이른바 'VIP 격노설'이 불거진 대통령실 회의 직후였습니다.


박 대령은 지시를 따르지 않고 경찰에 사건을 넘겼고, 이후 항명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박정훈/전 해병대수사단장 (2024년 6월 21일) : 국방부의 수사 왜곡 축소 지시를 따랐을까. 차라리 따랐으면 지금은 어땠을까. 제 결론은 한결같았습니다. 올바른 선택을 했고, 절대 후회하지 말자. 되돌아보지 말자.]

올해 1월 군사법원은 무죄 판결을 내렸지만, 군 검찰이 항소해 1년 9개월째 재판이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이명현/채상병 특검 : 공소를 유지하는 것은 오히려 특별검사로서 책임 있는 태도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향후 수사 결과를 보면 특검의 항소 취하 결정이 타당하다는 점을 누구든 이견 없이 납득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와 관련해 국방부는 초동 수사 기록 회수에 관여하고 박 대령을 기소했던 김동혁 국방부 감찰단장의 직무를 정지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이현일 영상편집 박선호]

정인아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석현준 용인FC 합류
    석현준 용인FC 합류
  2. 2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3. 3KB스타즈 3연패 탈출
    KB스타즈 3연패 탈출
  4. 4서명진 7연패 탈출
    서명진 7연패 탈출
  5. 5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