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갤Z 폴드7, 갤S25 울트라보다 3g 가볍고 접은 두께 0.7mm 차이

동아일보 뉴욕=임우선 특파원
원문보기
‘갤럭시 Z 폴드7-플립7’ 공개

“갤Z 폴드7, 하드웨어-AI 결합… 가장 얇고 가벼운 디자인 구현”

플립7, 접은 상태서 문자 등 가능

국내 사전판매 15일부터 7일간

“이게 울트라야? 폴드야?”

삼성전자는 9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두께, 크기, 무게 모두를 획기적으로 혁신한 초슬림 대화면 폴더블폰 ‘갤럭시 Z 폴드7’과 ‘갤럭시 Z 플립7’을 공개했다.

갤럭시 Z 폴드7은 폴더블폰임에도 접힌 상태에서의 두께가 삼성전자의 최신 바(Bar) 타입 스마트폰인 갤럭시 S25 울트라와 1mm도 차이 나지 않을 만큼 얇은 디자인을 구현했다. 무게는 오히려 더 가벼워져 갤럭시 S25 울트라보다 3g이 줄었다.

삼성전자 DX부문장 직무대행인 노태문 사장은 “갤럭시 Z 폴드7은 하드웨어와 인공지능(AI)을 결합해 삼성전자의 가장 진보한 스마트폰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이라며 “역대 갤럭시 Z 폴드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벼운 디자인에 갤럭시 AI, 2억 화소 카메라, 대화면 디스플레이, 고성능 칩셋을 모두 결합했다”고 밝혔다.

● ‘바 타입’으로 진화한 폴드7
노태문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 직무대행이 미국 뉴욕에서 갤럭시 Z 폴드7(오른쪽)과 갤럭시 Z 플립7(왼쪽)을 공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노태문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 직무대행이 미국 뉴욕에서 갤럭시 Z 폴드7(오른쪽)과 갤럭시 Z 플립7(왼쪽)을 공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갤럭시 Z 폴드7은 전작인 갤럭시 Z 폴드6가 아닌, 갤럭시 S25 울트라와 비교될 정도로 얇은 두께를 자랑했다. 갤럭시 Z 폴드7의 두께는 접었을 때 8.9mm로 전작 12.1mm의 26%에 달하는 3.2mm가 줄었다. 두께 8.2mm인 갤럭시 S25 울트라와 비교해도 두께 차이가 0.7mm에 불과해 접혀 있는 상태에서도 일반 바 타입 스마트폰처럼 얇게 느껴졌다.

무게 또한 215g으로 전작 갤럭시 Z 폴드6보다 24g이 가벼워졌다. S25 울트라(218g)보다도 가볍다. 그간 ‘폴더블폰은 화면은 시원하지만 두껍고 무겁다’는 인식 때문에 소비자 접근에 한계가 있었던 것을 완전히 극복했단 평가가 나왔다. 가벼운 제품을 선호하는 여성, 중장년층에게 더욱 큰 인기를 누릴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화면 비율도 달라졌다. 기존 제품들은 접었을 때 일반 바 타입 스마트폰에 비해 폭이 좁고 길이가 길었다. 그러나 갤럭시 Z 폴드7은 가로세로 비율이 21 대 9인 6.5인치 커버스크린을 적용해 사용자들에게 보다 익숙한 바 타입 비율을 구현했다.

제품을 펼치면 기존 갤럭시 Z 폴드보다 11% 더 커진, 작은 태블릿 크기에 맞먹는 8.0인치의 화면이 나타났다. 영상 재생이나 사진 편집 편의성이 한층 높아진 역대 갤럭시 스마트폰 중 가장 넓은 화면이다. 펼쳤을 때 두께는 4.2mm에 불과해 손 안에 감기는 그립감을 제공했다.

프레임과 디스플레이에는 견고한 강화 아머 알루미늄 및 티타늄 소재, 전작보다 50% 두꺼워진 초박막 강화유리 등을 적용해 제품의 내구성을 높였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퀄컴의 전용 칩셋을 통해 실시간 언어 번역, 생성형 이미지 편집, 개인화 추천 등 AI 기반 기능을 강화했다.


● 커버 전체로 화면 커진 플립7

삼성전자는 이날 4.1인치 플렉스윈도를 탑재한 갤럭시 Z 플립7도 공개했다. 기존 제품과 달리 커버 디스플레이도 전체를 스크린으로 쓸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제품을 접은 상태에서도 문자 답장, 음악 재생, 캘린더 확인 등 대부분의 주요 기능을 손쉽게 쓸 수 있다. 또 시리즈 최초로 4300mAh 배터리와 최신 프로세서를 적용해 더 오랜 시간 충전 없이 쓸 수 있도록 했다.

갤럭시 Z 폴드7과 갤럭시 Z 플립7은 이달 25일부터 국내를 비롯해 전 세계에 순차 출시된다. 국내 사전 판매는 15일부터 21일까지 7일간 진행된다. 갤럭시 Z 폴드7의 가격은 256GB(기가바이트) 저장공간 기준 237만9300원, 512GB 253만7700원이다. 갤럭시 Z 플립7은 256GB 148만5000원, 512GB 164만3400원으로 책정됐다.

뉴욕=임우선 특파원 imsun@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2. 2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3. 3미르 결혼식 논란
    미르 결혼식 논란
  4. 4윤종신 건강 악화
    윤종신 건강 악화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