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우크라 재건 사업' 원희룡 움직이자…삼부 주가는 이때부터

JTBC
원문보기


[앵커]

김건희 특검은 또 삼부토건 주가 조작 사건에 원희룡 전 국토부 장관이 어떤 역할을 한 건지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원 전 장관은 삼부토건 주가가 급등하는 계기가 됐던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 행사에 참석한 것뿐 아니라 가장 앞장서서 이 재건 사업을 홍보해 왔습니다.

임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삼부토건 주가 급등의 도화선이 됐던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은 당초 큰 관심을 받지 못했습니다.

[포럼 주최 측 협회 가입 업체 : 우크라이나에 지금 한창 전쟁 상황인데 일부 도시에선 바로 그냥 복구가 시작돼가지고 할 것 같다 하면서 사람들 끌어들여가지고…]


분위기가 달라진 건 원희룡 전 국토부 장관이 폴란드에서 열린 포럼에 직접 참석한 후였습니다.

포럼이 국가적 행사처럼 포장되면서 테마주로 엮인 삼부토건 주가는 치솟기 시작했습니다.

포럼 나흘 전엔 국토부 차관이 이응근 전 삼부토건 대표를 면담한 기록도 있습니다.


국토부는 산업단지 민원 때문이라고 설명했지만, 업계에선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습니다.

[건설업체 관계자 : 그렇다고 해서 국토부 차관을 만나고 하는 경우는 업계에서 봤을 때는 일반적인 상황이 아닌 걸로 (생각됩니다.)]

포럼 참가 이후에도 원 전 장관의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홍보 활동은 이어졌습니다.


[원희룡/전 국토부 장관 (2023년 7월 1일 / 유튜브 '국토교통부') : 젤렌스키 대통령이 지난번에 우리 윤석열 대통령에게 뭐라고 말했냐면 우크라이나는 싸우면서 건설하고 건설하면서 싸운다. 한국이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를 해달라. (어떤 분은) '야 전쟁 중인 나라에다가 무슨 돈 버는 얘기부터 하냐.' 우크라이나가 요청해서 재건 사업은 현재 진행형이고요.]

그리고 2주 뒤 윤석열 전 대통령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를 깜짝 방문했습니다.

사흘 뒤 추경호 전 부총리는 G20 재무장관회의에서 재건 사업을 논의했다며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한 특별 기금 계획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정부 주요 인사들이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을 적극 알리는 사이, 삼부토건 주가는 두 달 새 5배 치솟았습니다.

[주식방송 유튜버 (2023년 7월) :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삼부토건 관련된 실체를 기업에다가 계약을 따서 입에다 넣어줬단 겁니다. 윤석열이 이끄는 기업이 삼부토건이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은 아직 첫발도 떼지 못하고 있고, 당시 테마주로 묶여 주가 급등을 누렸던 회사 다수가 거래정지 상태에 놓였습니다.

[화면출처 유튜브 '주식임부장']

[영상취재 유규열 영상편집 김지우 인턴기자 김윤아]

임지수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2. 2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3. 3통일교 특검 수사
    통일교 특검 수사
  4. 4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5. 5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