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KT, 자체 개발 AI '믿음2.0' 한국어 성능 평가 국내 1위

뉴스1 이기범 기자
원문보기
8일 기준 한국어 언어모델(LLM) 성능 평가 플랫폼 '호랑이 리더보드' 파라미터 수 150억개(15B사이즈) 이하 모델 순위에서 KT 자체 개발 AI '믿음 2.0'이 1위를 기록했다. (KT 제공)

8일 기준 한국어 언어모델(LLM) 성능 평가 플랫폼 '호랑이 리더보드' 파라미터 수 150억개(15B사이즈) 이하 모델 순위에서 KT 자체 개발 AI '믿음 2.0'이 1위를 기록했다. (KT 제공)


(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KT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언어모델(LLM) '믿음 2.0'이 한국어 성능 평가에서 국내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KT는 9일 '믿음 2.0 베이스'가 한국어 LLM 성능 평가 플랫폼 '호랑이 리더보드3'에서 파라미터 수 150억 개 미만 국내 기업 개발 모델 중 종합 성능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믿음 2.0 베이스 종합 점수는 0.7197로 전 세계 동급 모델 중에서는 3위에 해당한다.

'호랑이 리더보드'는 글로벌 MLOps 기업 웨이트앤바이어스(W&B)가 주관하는 한국어 특화 LLM 평가 벤치마크다. 실제 한국어 환경에서 범용적인 언어 이해력과 응답 안전성 등 한국어 LLM의 실용적인 역량을 다면적으로 평가한다. 작문·추론·정보 추출 등 실생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평가해 실용적 능력을 평가하는 지표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4일 오픈소스로 공개된 믿음 2.0은 '한국적 AI'를 표방하는 언어모델이다. KT는 한국의 사회적 맥락과 같은 무형의 요소와 한국어 고유의 언어적·문화적 특성 등을 충분히 반영해 학습한 AI 모델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KT는 믿음 2.0 기반의 맞춤형 B2B AI 솔루션을 산업 전반에 제공하고, 공공·금융·교육·법률 분야에서 실증을 추진한다. 또 현재 공개된 버전에서 성능을 더 높인 '믿음 2.0 프로'도 조만간 공개할 예정이다. 믿음 2.0의 추론, 멀티모달 기능 확장과 함께 국산 AI 반도체 기업 리벨리온과의 협력을 통한 AI 생태계 강화 등도 계획 중이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상무)는 "믿음 2.0을 국내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해 한국적 AI의 시장 확산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며 "한국적 AI의 실용화와 기술 발전을 이끄는 핵심 주체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Ktig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민아 김우빈 기부
    신민아 김우빈 기부
  2. 2송성문 샌디에이고행
    송성문 샌디에이고행
  3. 3엡스타인 클린턴 연루
    엡스타인 클린턴 연루
  4. 4김상식 감독 베트남 3관왕
    김상식 감독 베트남 3관왕
  5. 5푸틴 우크라 종전
    푸틴 우크라 종전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