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오늘은 유두절, 다소 생소한 유두절 뜻은?

이투데이
원문보기

9일(음력 6월 15일)인 오늘은 '유두절(流頭節)'이다. 현대에는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유두절은 신라 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온 여름철 세시풍속 중 하나다. 본래 의미는 '흐르는 물에 머리를 감는다'는 뜻이다.

예로부터 이날은 계곡이나 냇가 같은 시원한 물가에서 머리를 감고 온몸을 씻으며 더위와 액운을 씻어내고 건강을 기원하는 날로 여겨졌다. 더운 날 물에 몸을 담그고 나면 몸도 시원해질 뿐 아니라 병을 막을 수 있다는 믿음에서 비롯된 풍속이다.

가족이나 이웃끼리 함께 음식을 나누며 더위를 이겨내는 유두잔치를 벌이기도 했는데 일부 지역에서는 풍물놀이 등 민속놀이도 함께 즐겼다.

이날의 대표적인 전통 음식으로는 '유두면'이 있다. 유두면은 밀 수확 철에 맞물려 햇밀로 만든 밀가루 반죽을 동그랗게 빚어 국수처럼 끓여낸 것으로 더운 날씨에 부담 없이 먹기 좋은 음식이었다. 이 밖에도 경단, 화채, 수박 등을 함께 나누며 여름철 첫 수확의 기쁨과 건강을 함께 기원했다.

유두절은 계절적으로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 시기로 전통적으로 더운 날씨와 맞물린 여름 절기 중 하나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서쪽 지역과 내륙을 중심으로 최고 체감온도가 35도 내외로 올라 매우 무덥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21∼27도, 낮 최고기온은 26∼36도로 예보됐다.

[이투데이/기정아 기자 (kki@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