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1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투나잇이슈] 관세 서한에 여야 엇갈린 평가…다음 주 청문회 슈퍼위크

연합뉴스TV 심은진
원문보기
<출연 : 이동학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정광재 국민의힘 대변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부터 한국에 25%의 상호관세를 부과한다고 통보하자 여야가 상반된 입장을 내놨습니다.

다음 주부터는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이어지는데요.

여당은 신속한 임명을 야당은 송곳 검증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동학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정광재 국민의힘 대변인 두 분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1>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서면을 통해 다음달 1일부터 모든 한국산 제품에 25%의 상호관세를 부과한다고 통보했습니다. 예상보다 3주의 시간을 벌게 된 만큼 대통령실에선 일단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미국 측이 긴밀한 소통을 바란다는 입장도 나왔는데, 어떤 대응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2> 민주당은 관세 부과 시점이 유예된 점에 주목하면서 국익 지키기 위해 협상하겠다고 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남은 20여일 동안 25% 관세 뒤집기를 위한 총력전을 펼쳐야 한다고 촉구했는데요, 여야 입장 어떻게 보세요?

<질문2-1> 국민의힘은 이 대통령이 직접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대통령실 역시 조속한 한미정상회담 성사를 추진 중인데요, 한미정상회담 성사,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질문3> 다음 주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데요. 민주당은 신속한 내각 구성을 목표로 하지만, 국민의힘은 송곳 검증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질문3-1> 국민의힘은 ‘이재명 정부 공직 후보자 국민검증센터’를 출범시키고 후보자들을 집중 검증한다는 방침입니다. 7대 검증 기준을 제시하며 일부 사퇴 압박도 이어가고 있는데요. 잇따라 열리게 될 청문회에서 창과 방패의 격돌,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4> 국민의힘 혁신위가 첫발도 떼지 못한 채 좌초하면서 당내 갈등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지도부는 인적 쇄신에 선을 긋고, 신임 혁신위원장이 이끄는 혁신위를 출범시키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친한계에선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어요?


<질문5> 민주당 차기 당 대표 선거에 나서는 정청래 의원과 박찬대 의원이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호남 표심에 호소하고 있습니다. 정 의원은 대통령을 위해 ‘싸우는 대표’가 되겠다고 강조했고, 박 의원은 내란특별법을 발의하며 언론·검찰·사법 개혁의 적임자가 자신이라고 한 표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두 후보의 전략 어떻게 보세요?

<질문6>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일 직접 구속 심사에 출석할 예정입니다. 지난 1월 공수처에서 구속영장을 청구했을 때도 45분간 직접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내일도 직접 발언을 할 거라고 보십니까? 재구속 가능성, 어떻게 전망하고 계신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심은진(tinian@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2. 2손흥민 토트넘 잔류
    손흥민 토트넘 잔류
  3. 3김소니아 더블더블
    김소니아 더블더블
  4. 4심형탁 하루 매니저
    심형탁 하루 매니저
  5. 5김설 영재원 수료
    김설 영재원 수료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