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김건희 특검, '공천개입 의혹' 윤상현·김영선·김상민 압수수색

이데일리 성주원
원문보기
윤 의원 사무실·김 전 의원 자택 등 10여곳 압색
2022년 공천과정서 尹 부부 개입 의혹 집중수사
압수물 분석 후 핵심 관련자 소환 조사 본격화
[이데일리 성주원 기자]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8일 윤 전 대통령 부부의 ‘공천개입 의혹’에 대한 첫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의 국회 사무실과 김영선 전 의원의 경남 창원 자택 등 10여곳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했다.

윤석열 전 대통령 내외가 제21대 대통령선거일인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원명초등학교에 마련된 서초4동 제3투표소로 들어오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윤석열 전 대통령 내외가 제21대 대통령선거일인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원명초등학교에 마련된 서초4동 제3투표소로 들어오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8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팀은 이날 윤 의원 사무실에 수사관들을 보내 문서 자료와 PC 내 파일 등을 확보했다. 김 전 의원의 창원 자택에서도 내부 문서와 관련 자료 등을 압수했다. 김상민 전 부장검사의 자택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이번 수사는 2022년 국회의원 보궐선거 공천 과정에서 윤 전 대통령 부부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겨냥한 것이다. 앞서 공개된 통화 녹취록에 따르면 윤 전 대통령은 보궐선거 공천 발표 전날인 2022년 5월 9일 ‘정치브로커’ 명태균 씨에게 “내가 김영선이 경선 때부터 열심히 뛰었으니까 김영선이를 좀 해줘라 그랬는데, 말이 많네”라고 말했다.

윤 전 대통령은 이어 “상현이(윤 의원)한테 내가 한 번 더 이야기할게. 걔가 공관위원장이니까”라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당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을 맡고 있었다.

윤 전 대통령 부부는 2022년 20대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명씨로부터 여론조사를 무상으로 받은 대가로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김 전 의원이 공천받도록 해줬다는 의혹을 받는다. 명씨는 총 81차례에 걸쳐 불법 여론조사를 해준 것으로 파악됐다.

김 전 의원과 명씨는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에게 2022년 6월 보궐선거 공천을 청탁하고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됐다. 두 사람은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으나 올해 4월 보석이 인용돼 현재는 석방된 상태다.


김건희 여사는 경남 창원 의창 선거구에 김상민 전 검사가 공천을 받도록 지역구 현역인 김 전 의원을 김해갑으로 옮겨 출마하게 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김 전 검사는 윤 전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일 때 특수3부에 소속됐고, 2019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에 일부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이날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윤 전 대통령이 윤 의원을 통해 공천에 외압을 행사했는지를 집중적으로 파헤칠 것으로 보인다. 압수물 분석이 일단락되는 대로 조만간 윤 의원이나 김 전 의원, 명씨 등 핵심 관련자를 소환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특검팀은 김 전 의원의 회계 책임자이자 명태균 의혹을 제보한 강혜경씨 측과도 소통하며 참고인 조사 일정을 논의하고 있다. 출석일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앞서 이 사건을 창원지검에서 이첩 받아 수사한 서울중앙지검 명태균 전담수사팀은 명씨 등 핵심 관계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마치고 김 여사에게 세 차례 출석을 통보했지만, 김 여사는 건강 악화, 특검 출범으로 인한 중복 수사 우려 등을 이유로 끝내 출석에 응하지 않았다.

정치권에서는 이날 수사를 시작으로 국민의힘 의원 등 정치권 인사들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각종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가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에 마련된 사무실 앞에서 현판 제막을 한 뒤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각종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가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에 마련된 사무실 앞에서 현판 제막을 한 뒤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예진 현빈 아들
    손예진 현빈 아들
  2. 2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3. 3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4. 4쿠팡 정부 진실 공방
    쿠팡 정부 진실 공방
  5. 5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