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백악관 "12개국에 발송"…일본에는 1%P 더 올려

연합뉴스TV 정래원
원문보기
[앵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나라 외에도 일본과 말레이시아, 남아공 등 12개 국가에 관세 서한을 발송했다고 공개했습니다.

국가별 관세율은 서로 다르지 않았는데, 일본에는 기존보다 1%P 인상된 관세율을 통보했습니다.

정래원 기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SNS에 한국 외에도 일본과 말레이시아 등 무역 상대국들에 보낸 관세 서한을 연이어 공개했습니다.


<캐럴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현지시간 7일)> "대통령은 전 세계 모든 국가에 대해 맞춤형 무역 계획을 만들겠다고 밝혔고, 정부는 그 약속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우선 일본은 기존 24%보다 1%P 인상된 25%의 상호관세율을 통보받았습니다.

그간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이 협상에서 완고한 입장을 고수한다며 불만을 드러내 왔는데, 관세율 소폭 인상에 영향이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말레이시아도 당초 24%에서 25%로 소폭 올랐고, 30%의 상호관세율을 적용받았던 남아프리카공화국은 기존 관세율이 유지됐습니다.

반면 미얀마와 라오스, 카자흐스탄은 2%에서 8%까지 하향 조정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에 서한을 받지 못한 나라들까지 포함해 협상 시한을 오는 8월 1일까지로 연장했습니다.


유럽연합은 계획대로 오는 9일까지 큰 틀에서의 원칙적 합의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내세웠습니다.

<올라프 길/ EU 대변인(현지시간 7일)> "원칙적인 합의에 도달하기 위한 진전이 있었습니다. 7월 9일까지 합의를 마무리하기 위해 총력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관세율 발표 후 대부분 국가와 합의에 이르지 못한 미국이 관세율 서한과 시한 연장을 마지막 수단으로 내세운 상황.

미국의 무역 상대국들은 압박과 회유 속에 막판 협상에 주력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 정래원입니다.

[영상편집 진화인]

[그래픽 차민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정래원(one@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2. 2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3. 3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4. 4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5. 5삼성생명 우리은행
    삼성생명 우리은행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