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2.2 °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제38회 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 참가 한국대표팀 '은메달'

전자신문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2025년 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 한국대표단

2025년 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 한국대표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스웨덴에서 열린 제38회 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에서 한국대표팀이 은메달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대회는 국가별 팀 단위로 진행되는 물리 토론대회로, 이론과 실험을 병행해 탐구할 수 있는 물리학 연구 주제가 출제된다. 출제 문제는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조직위원회에서 본 대회 개최 1년 전 미리 공개한다.

이번 대회에는 총 35개국 175명 학생이 참가했다. 한국대표팀은 주장 최성열(민족사관고3) 학생과 송범서(한국과학영재교3), 윤장원(한국과학영재교2), 이온유(한국과학영재교3), 홍준수(한국과학영재교2) 학생 등 총 5명이 참가해 스웨덴·슬로바키아·독일 등 총 11개국과 경기를 진행했다.

한국대표팀 발표 연구주제로는 △액체가 부분적으로 채워져 있는 용기가 수직으로 진동할 때, 용기 바닥에 공기를 주입해 액체가 부양되는 현상 연구(Levitating Fluid) △수도꼭지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의 패턴이 다양한 매개변수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관한 연구(Dripping Faucet) △비자성 및 비전도성 베이스에 부착된 자석으로 끈에 매달린 자석을 끌어당길 때, 자석 움직임에 관련된 매개변수 조사(Magnetic Assist) 등을 포함해 총 5개가 제시됐다.

한국대표팀을 이끈 한국청소년물리 토너먼트위원회 변지수 단장은 “복잡한 물리 현상을 분석하고 토론하며 해법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팀워크와 과학적 재능, 잠재력을 발휘했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한국대표단은 이번 대회를 시작으로 이후 오는 5~14일 화학, 10~20일 수학 등 국제과학올림피아드에 차례로 출전할 예정이다.


이인희 기자 leei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마체고라 대사 사망
    마체고라 대사 사망
  2. 2김은중 감독 책임
    김은중 감독 책임
  3. 3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4. 4프로농구 현대모비스
    프로농구 현대모비스
  5. 5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전자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