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스포티비뉴스 언론사 이미지

47년 만에 대굴욕 中 좌절…“한국 2군 대표팀에 0-3 참패 → 1978년 이후 최초 진짜 부끄럽다”

스포티비뉴스 박대성 기자
원문보기


[스포티비뉴스=박대성 기자] 중국 축구대표팀이 한국을 상대로 6경기 연속 패배를 당했다. 자존심이 구겨진 것을 넘어 크게 좌절했다.

7일 용인미르스타디움에서 열린 2025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동아시안컵) 남자부 1차전에서,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은 중국을 3-0으로 완파하며 대회의 기분 좋은 출발을 알렸다. 반면 중국은 실망스러운 경기력과 결과에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

중국 유력 포털 ‘넷이즈’는 경기 후 “대한민국의 2군이 중국 대표팀을 완전히 압도했다”며 “0-3 참패는 부끄러운 기록이며, 중국은 한국전 6연패라는 47년 만의 대굴욕을 당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동아시안컵은 FIFA A매치 데이가 아니기 때문에 한국은 손흥민(토트넘), 이강인(파리 생제르맹) 등 유럽파를 소집하지 못했다. 출전 선수 대부분이 K리그 국내파로 구성됐는데 중국 매체에서는 이를 두고 ‘2군’이라 불렀다.

하지만 경기는 예상과 전혀 달랐다. 한국은 경기 초반부터 중국을 압도했다. 전반 8분 김천 상무의 이동경이 왼발 감아차기로 선제골을 넣었고, 전반 21분에는 대전 하나 시티즌 소속 주민규가 추가골을 넣으며 격차를 벌렸다. 후반 11분에는 FC서울의 수비수 김주성이 코너킥 상황에서 쐐기골을 터뜨리며 최종 스코어 3-0 완승을 완성했다.

중국 매체들은 “이번 한국전 패배로 인해 여러 굴욕적인 기록이 동시에 갱신됐다”고 강조했다.


가장 충격적인 기록은 한국전 6연패다. 중국은 지난 2017년 3월 월드컵 최종예선에서 1-0 승리를 거둔 이후, 최근 7경기에서 1무 6패로 단 한 번도 승리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번 6연패는 1978년 이후 한중전 사상 최초의 기록이다.


중국은 이번 3-0 패배로 한국전 6경기 연속 무득점을 기록했다. 이 기간 동안 중국은 한 골도 넣지 못했고, 오히려 13골을 실점했다. 이는 한국을 상대로 한 가장 긴 무득점 기록이다.

매체는 “0-3 완패는 역대 한국전 최다 점수차 패배와 타이를 이뤘다”며 “동아시안컵 역사상 중국은 10회 연속 개막전에서 승리를 거두지 못한 불명예도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경기 후 중국 내 여론은 더욱 뜨거워졌다. 대표적인 중국 축구 해설가 위안지아는 경기 후 “한국이 유럽파 없이 출전한 2군 팀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대표팀은 전혀 경쟁력이 없었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는 ‘넷이즈’를 통해 “우리 선수들의 개인 기량이 부족한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까지 형편없을 줄은 몰랐다”며 “경기력은 무기력했고, 골을 넣을 희망도 없었으며, 수비는 허점투성이였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또한 “만약 한국이 조금 더 집중했더라면 전반전에서 이미 3-0 이상의 점수 차로 리드했을 것”이라며 “이 팀은 팀이라고 부르기에도 민망하다”고 덧붙였다.



중국 축구대표팀은 지난 수년간 경기력 저하, 감독 교체, 유소년 시스템 붕괴 등 복합적인 문제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번 참패는 그 위기를 적나라하게 드러낸 셈이다.

중국 축구는 이번 동아시안컵을 통해 분위기 반전을 노렸지만, 오히려 한국전 패배로 인해 더 큰 비판 여론에 직면하게 됐다. 발전하지 못하는 중국 축구 환경 등 다양한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반면 한국은 국내파 위주의 멤버로 출전했음에도 안정적인 조직력과 날카로운 공격력으로 확실한 승리를 거두며, 남은 대회 일정에 청신호를 켰다. 홍명보 감독 체제 하에서 한국 축구는 다시 한 번 동아시아 최강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스포티비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