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왓챠, OTT 최초 ‘AI 콘텐츠 삽입곡 정보 제공’ 기능 오픈

디지털데일리 강소현 기자
원문보기

[디지털데일리 강소현기자] 왓챠는 영상콘텐츠 삽입곡을 감지하여, 음원 정보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신기능을 오픈했다고 7일 밝혔다.

왓챠 개발팀이 직접 개발한 이번 기능은 영화, 드라마, 예능 등 왓챠 내 다양한 콘텐츠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을 AI 모델이 음원구간을 감지 및 분석해 곡 제목, 가수 등 주요 정보를 자동으로 제공한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플랫폼 중에서는 최초로 도입되는 기능이다.

기존 OTT 플랫폼에서는 콘텐츠 내 삽입곡 정보를 바로 확인하기 어려웠다. 이용자들은 원하는 곡을 찾기 위해 별도의 검색을 하거나, OST가 공개되지 않은 경우에는 곡 정보를 아예 확인할 수 없었다.

이에 왓챠는 콘텐츠의 삽입곡을 자동으로 인식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콘텐츠 감상과 동시에 음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기능은 왓챠의 AI 분석 역량과 콘텐츠 라이브러리 및 운영 노하우를 결합해 개발됐다. 왓챠는 2012년 콘텐츠 평가 및 추천 서비스로 출발한 이래, 개인화된 콘텐츠 큐레이션과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고도화에 특화된 기술력을 보유했다. 왓챠는 이를 더욱 확장하여 음원 인식 및 정보 확인 기능 개발에 착수해 신기능을 오픈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향후 왓챠는 음악 플랫폼과의 협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콘텐츠에서 확인한 음악을 바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로 연결해, 이용자들이 감상한 곡을 손쉽게 듣고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왓챠 이태현 CTO는 “왓챠는 설립 초기부터 머신러닝 AI로 추천 기술을 자체 개발해왔으며, 이번에도 미디어 에센스 처리에 적합한 기존 AI 모델을 선별하고 정교하게 튜닝해 추론에 활용했다”며 “글로벌 대기업이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 만드는 범용 AI 모델과 달리, 왓챠는 서비스 특성에 맞게 콘텐츠 분야의 전문성을 결합해 더 효율적인 AI 상용화 모델을 구현했다”고 말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성탄 예배
    이재명 성탄 예배
  2. 2충무로역 인근 화재
    충무로역 인근 화재
  3. 3윤종신 건강 문제
    윤종신 건강 문제
  4. 4민지 민지 민지
    민지 민지 민지
  5. 5변우석 크리스마스 선물
    변우석 크리스마스 선물

디지털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