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7 °
JTBC 언론사 이미지

'절대 충성 문고리' 강의구·김성훈마저 회유한 윤...변호인 입회해 답변 유도

JTBC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내란특검이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며, 회유 가능성과 진술 조작 정황을 강조했습니다. 특검은 윤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이 피의자 조사에 입회한 뒤 진술이 바뀌었다는 점에 주목했는데, 강의구 전 대통령실 부속실장과 김성훈 전 대통령경호처 차장의 조사 상황을 언급했습니다.

+++

내란특검은 어제(6일) 오후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특검은 모두 66쪽 분량의 청구서 중 16쪽을 할애해 구속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 청구서에는 윤 전 대통령이 형사사법 전문가로 사건 관계자를 회유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담긴 것으로 전해집니다.

강의구 전 대통령실 부속실장과 김성훈 전 경호처 차장이 대표적입니다.

특검은 강의구 전 실장이 특검 조사를 받을 때, 윤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이 입회한 사실을 언급했습니다.

강 전 실장은 특검 조사에서 기존 검찰 진술을 번복하고 새로운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검은 이런 점들에 대해 윤 전 대통령이 강 전 실장의 진술을 본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회유한 것이라 의심하고 있습니다.

체포영장 집행 방해 혐의를 받는 김성훈 전 차장 조사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김 전 차장은 조사 초반 윤 전 대통령 측 변호인단이 입회한 상태에서 경찰 피의자 조사를 받았습니다.


윤 전 대통령에게 유리한 진술을 하던 김 전 차장은 이들 변호인단이 나간 뒤에야 범행에 대해 진술을 시작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김성훈 전 경호처 차장 측은 "변호인단이 있어서 진술을 안 하다 빠지니 진술을 번복했다는 내용과 관련해 단 한 번도 그런 적이 없습니다"라고 알려왔습니다.

[영상편집: 박수민]



임예은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마체고라 대사 사망
    마체고라 대사 사망
  2. 2김은중 감독 책임
    김은중 감독 책임
  3. 3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4. 4프로농구 현대모비스
    프로농구 현대모비스
  5. 5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