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현대글로비스, 재고관리 효율화…"자율비행 드론이 알아서 해요"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박성완 기자
원문보기
현대차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통합물류센터에 자율비행 드론 투입
현대글로비스 제공

현대글로비스 제공



현대글로비스가 업무 효율화를 위해 '자율비행 드론'을 물류센터 재고 관리에 투입해 운영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현대글로비스는 올해 상반기부터 자율비행 드론 2대를 미국 조지아주 엘라벨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내 통합물류센터(CC)에 투입해 자동차 반조립부품 재고 조사에 활용하고 있다.

드론 투입 후 기존의 육안을 통한 재고 조사 때보다 조사 시간이 90% 이상 줄어들었다고 현대글로비스는 설명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드론으로 지상 3.5m 이상에 위치하거나 사각지대에 있어 사람이 놓치기 쉬운 물품의 재고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든 재고 조사가 가능하기에 인력의 피로도를 줄여 업무 효율성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해당 드론은 이동 시 거리와 속도를 추정하는 컴퓨터비전기술과 관성측정장치를 이용해 물류센터 내에서 자율 비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또 물품의 위치를 확보해 재고를 파악할 수 있도록 어안 카메라와 스테레오 카메라, 거리센서, 가속도·각속도 센서 등도 갖췄다.

드론 배터리의 충전 정도 및 수명의 실시간 측정과 배터리 교체는 이·착륙 시설인 베이스 스테이션에서 인력의 도움 없이 자동으로 진행된다.

현대글로비스는 HMGMA내 CC에 드론 2대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며, 운영 중인 다른 물류센터에도 드론 활용 재고조사 기술 도입을 검토 중이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급변하는 물류 산업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신기술 확보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건강 악화
    이해찬 건강 악화
  2. 2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3. 3시험관 득녀
    시험관 득녀
  4. 4정관장 소노 경기
    정관장 소노 경기
  5. 5손태진 로맨틱 이벤트
    손태진 로맨틱 이벤트

노컷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