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뉴욕인사이트] 트럼프 상호관세 유예 만료 도래…2차 충격이냐, 안도 랠리냐

이투데이
원문보기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트레이더들이 근무하고 있다.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트레이더들이 근무하고 있다.


이번 주(7~11일) 뉴욕증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상호관세 유예기간 만료일이 도래하면서 관세 정책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마감 시한이 끝나는 9일 무역 긴장이 고조되지 않고 지나간다면 시장에 안도감을 줄 수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상호관세 유예 만료 기간을 앞두고 새로운 무역 협정을 체결하기 위해 각국에 압박을 가하고 있으며 8월 1일부터는 더 높은 관세가 적용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7일부터 12~15개 무역상대국에 관세율을 알리는 서한이 발송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부 장관은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많은 거래가 곧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며 “여러 가지 무역 합의에 가까워지고 있으며 며칠 안에 몇 가지 큰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미국은 관세가 실제로 적용되는 시점은 8월 1일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여지를 허용할 수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케빈 해싯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CBS와의 인터뷰에서 “합의에 근접한 것도 있고 기한을 넘길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수개월 동안 상호관세 유예 만료일을 주시해 온 투자자들은 앞으로 며칠 내 더 많은 세부사항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동시에 불확실성이 더 장기화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이번 주 내에 모든 무역 대상국과 합의를 마무리 짓기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줄리언 맥마너스 야누스 헨더슨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90일 동안의 유예 기간은 시장이 붕괴하고 있을 때 시작했다”며 “엄격한 마감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상호관세 유예기간이 만료되더라도 4월 2일 ‘해방의 날’과 같은 충격은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롱 렌 고 싱가포르 이트스프링 인베스트먼트 채권팀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해방의 날’이 지진이었다면 관세 서한은 여진이 될 것”이라며 “앞선 10%보다 높더라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같지 않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증시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랠리를 이어온 만큼 과열감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리즈 앤 선더스 찰스슈왑 수석 투자 전략가는 야후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주식시장의 강한 반등은 소매 투자자들의 영향이 뚜렷하다. 밈 주식이나 수익이 나지 않는 기술주, 심지어 페니주까지 등 개인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종목들과 저품질 성향의 종목이 급등하면서 랠리가 더 강해졌다”며 “시장에 다소 안일함이 스며든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번 주 나오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도 투자자들이 주목할 만한 재료다. 투자자들은 6월 FOMC 회의록에서 향후 통화정책을 가늠할 것으로 보인다. 미셸 보먼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금융감독 담당 부의장,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의사 등 몇몇 인사들은 최근 7월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이 밖에 주요 일정으로는 △ 8일 6월 뉴욕 연은 기대인플레이션 △9일 FOMC 회의록, 5월 도매 재고 △10일 주간 실업수당 청구 건수, 알베르토 무살렘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연설, 월러 연준 이사 연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 연설, 델타항공·콘아그라 브랜즈 실적 등이 예정됐다.

[이투데이/변효선 기자 (hsbyu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 합의
    통일교 특검 합의
  2. 2김영환 돈봉투 의혹
    김영환 돈봉투 의혹
  3. 3이정후 세계 올스타
    이정후 세계 올스타
  4. 4베네수 유조선 나포
    베네수 유조선 나포
  5. 5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삭제
    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삭제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