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초점] 내란특검, 尹 구속영장 청구…직권남용 등 혐의

연합뉴스TV 이민경
원문보기
<출연: 이승훈 민주당 전략기획 부위원장·강전애 국민의힘 대변인>

내란특검팀이 수사 개시 18일 만에 윤석열 전 대통령 구속영장을 청구하며 승부수를 띄웠습니다.

영장 발부 여부가 특검 수사의 최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승훈 민주당 전략기획 부위원장, 강전애 국민의힘 대변인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두 번째 조사를 마무리한 내란 특검이 3차 출석 요구 없이 곧바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조사한 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이뤄진 조치인데요. 특검팀이 3차 소환조사가 아니라 곧장 구속영장을 청구한 배경 어떻게 보고 계세요?


<질문 2> 특검팀이 윤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에 적시한 혐의는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허위공문서 작성, 특수공무집행방해 등입니다. 다만, 윤 전 대통령이 평양으로 무인기 침투를 지시해 북풍을 일으키려 했다는 등의 외환 혐의는 이번 영장 내용에 포함되지 않았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3> 구속영장 청구 직후 윤 전 대통령 측은 "특검 조사에서 객관적 증거가 제시된 적 없고, 범죄가 성립되지 않는다"는 입장문을 냈습니다. 그러면서 "특검의 무리한 영장청구"라고 반발했는데요. 결국 윤 전 대통령은 모든 혐의를 부인하는 상황 같아요?

<질문 4> 법원의 판단에 따라 윤 전 대통령의 운명이 갈리게 됐는데요. 하지만 이미 내란 혐의로 구속 취소를 받아 법원의 재구속 기준이 더 까다로울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 여부에 특검팀의 초기 수사 분위기도 영향이 적지 않을 것 같은데요, 법원이 어떤 결정을 내릴까요?


<질문 5> 김건희 특검팀도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삼부토건 주가조작 의혹 수사와 동시에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연루 인물들을 잇달아 출국금지시켰는데요. 어떤 부분에 중점적으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보십니까?

<질문 6> 의혹의 정점에 있는 김 여사를 언제 소환할지도 관심이 쏠리는데요. 현재의 수사 속도에 비춰볼 때, 그 시기 언제쯤으로 전망하십니까? 그리고 윤 전 대통령이 보여줬던 특검과의 신경전 같은 사례가 또 불거지게 될까요?

<질문 7> 한편 어제 이재명 정부의 첫 고위당정협의회가 열렸는데요. 민주당은 경기 회복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며 신속한 추경 집행을 요청했고, 정부는 9월까지 추경의 85%를 집행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국민의힘에서는 국방예산을 줄인 것에 반발하며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을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어요? 신속 추경에 대한 양당 입장은 어떻습니까?


<질문 8> 오늘부터 7월 임시국회가 시작됩니다. 각 부처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줄줄이 예정됐는데요. 국민의힘은 송곳검증을 민주당은 민생,개혁법안 처리를 예고하면서 또다시 여야의 강대강 대치가 예상되는데요. 7월 임시국회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민경(min1030@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2. 2불가리코리아 압수수색
    불가리코리아 압수수색
  3. 3이이경 하차
    이이경 하차
  4. 4우크라 북한군 귀순
    우크라 북한군 귀순
  5. 5이정규 광주FC 감독
    이정규 광주FC 감독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