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주식형 펀드 수익률 1위 방산, 개별종목선 SAMG엔터 622% ‘최고’

동아일보 이호 기자
원문보기
상반기, 한화 방산 펀드 158% 최고

상위 5개 중 4개 방산, 1개 원자력

코인 관련 종목들도 오름세 뚜렷

“하반기도 코스피 상승 이어갈듯”
올 상반기(1∼6월) 가장 높은 수익률을 올린 국내 주식형 펀드 5개 중 4개는 ‘방산’과 관련된 상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 종목에선 애니메이션 ‘캐치! 티니핑’ 제작사인 SAMG엔터가 6개월 새 600% 넘게 오르며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6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상반기 국내 주식형 펀드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인 상품은 한화자산운용의 ‘한화PLUSK방산’(157.7%)이었다. 이 상품은 한국의 방위 산업 대표기업 10개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국내 최초의 상장지수펀드(ETF)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래에셋TIGERK방산&우주’(154.9%)와 신한자산운용의 ‘신한SOLK방산’(118.8%)도 각각 2위, 5위에 올랐다. 3위에 오른 한화자산운용의 ‘한화PLUS한화그룹주’도 한화그룹의 방산 분야에 투자하는 비중이 높은 만큼 사실상 4개 상품이 방산에 투자하는 상품들인 셈이다.

방산 관련 상품들이 올 상반기 높은 수익률을 보인 건 글로벌 지정학적 위험이 확대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방위비 확대 추세가 지속되자 국내 방산 기업들에 대한 기대가 커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정의현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은 “국내 방산 기업들은 최근 폴란드, 중동, 동남아시아 등 주요 지역과의 대규모 수출 계약을 체결해 K9 자주포와 FA-50 경공격기, 천궁 미사일 시스템 수출 증가 등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자력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국내 주식형 펀드도 5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 주요 20개 원자력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NH-아문디자산운용의 ‘NH-AmundiHANARO원자력iSelect’는 올 상반기에 119.0%의 수익률을 보였다.

개별 종목 중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인 건 코스닥 상장사로 ‘캐치! 티니핑’ 제작사인 SAMG엔터였다. 지난달 말 SAMG엔터의 주가는 9만1900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621.9% 올랐다. 티니핑이 폭발적 인기를 얻으며 2개 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간 덕을 봤다는 평가다.

‘코인’ 관련 종목들도 올 상반기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미국의 비트코인 투자 기업인 ‘스트래티지’를 표방하고 있는 비트맥스의 주가는 420.1% 뛰었다. 비트코인을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있는 비트맥스는 최근 비트코인 보유량이 300개를 넘겼다고 밝히기도 했다. 세 번째로 높은 상승률을 보인 아이티센글로벌(382.7%)은 스테이블코인 관련 기업이다. 인터넷 데이터센터(IDC)용 비상발전기 1위 업체인 지엔씨에너지(337.9%)와 반도체 검사 관련 기업인 마이크로컨텍솔(322.9%)도 300% 넘게 올랐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정치 리스크 해소, 정책 기대가 유입되며 하반기에도 외국인 수급이 코스피 상승을 이끌어 갈 가능성이 높다”며 “정책 수혜주들의 강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반도체를 필두로 한 수출주와 인터넷, 제약·바이오 등 성장주의 반전 여부가 코스피 반등 탄력을 결정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호 기자 number2@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2. 2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3. 3미르 결혼식 논란
    미르 결혼식 논란
  4. 4윤종신 건강 악화
    윤종신 건강 악화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