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헤즈볼라, "이스라엘 완전 철수해야 우리 무기 내려놔"

뉴시스 김재영
원문보기
[AP/뉴시스] 6일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 교외 카르발라에서 헤즈볼라 지지자들이 시아파 종조 이만 후세인의 전사를 추모하는 아슈라 기일 행사에서 제 가슴을 치고 있다.

[AP/뉴시스] 6일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 교외 카르발라에서 헤즈볼라 지지자들이 시아파 종조 이만 후세인의 전사를 추모하는 아슈라 기일 행사에서 제 가슴을 치고 있다.


[베이루트(레바논)=AP/뉴시스] 김재영 기자 = 레바논 무장조직 헤즈볼라 수장 나임 카셈은 6일 이스라엘이 레바논 남부 전역에서 철수하지 않는 한 무장 해제 요구를 들어줄 수 없다고 거듭 말했다.

이스라엘은 지난해 9월 중순부터 레바논 남부와 수도 베이루트를 공습하고 지상군 침입까지 해 레바논에서 헤즈볼라 요원 등 4000명 넘게 사망했다. 헤즈볼라 수장 하산 나스랄라도 9월 말 폭사 당했다.

11월 말 미국의 중재로 이스라엘과 헤즈볼라는 휴전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남부 레바논의 전략적 진지 5곳을 계속 점령하고 헤즈볼라가 진지를 다시 짓지 못하도록 거의 날마다 공습을 가해 왔다. 11월 이후에만 250명이 사망했다.

이날 비디오 연설에서 카셈은 "이스라엘 적군들이 공격을 계속하고 요충지 다섯 곳을 점령하면서 우리 영토에서 사람들을 죽이고 있는데 우리가 물러설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한편 미국의 톰 바락 특사가 곧 베이루트에 와 '헤즈볼라의 무장해제 그리고 이스라엘군의 남부 레바논 철수'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바락은 전날 플랫폼 X에 레바논이 "드디어 '한 나라, 한 국민, 한 군대'의 희망을 성취할 역사적 기회를 맞고 있다"고 썼다. 그러면서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레바논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자'를 인용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y@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호남 애정
    이재명 호남 애정
  2. 2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3. 3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4. 4프로농구 정관장 가스공사
    프로농구 정관장 가스공사
  5. 5우크라 유조선 공습
    우크라 유조선 공습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