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삼부토건 주가조작’ 이응근 前대표 소환

세계일보
원문보기
김건희 특검 ‘1호 타깃’ 수사 박차

재건사업 띄우고 수백억대 차익
‘김 측근’ 이종호 등 연루된 정황

양평고속도로 관련 원희룡 출금
양평 공흥지구 특혜의혹도 캘 듯
김건희 특별검사팀(특검 민중기)이 삼부토건 주가조작 의혹을 ‘1호 사건’으로 삼고 전방위 압수수색에 나선 데 이어, 이응근 전 삼부토건 대표를 소환하며 김건희씨의 주가조작 연루 의혹을 정조준하고 있다. 특검이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과 관련해서도 수사 선상에 오른 원희룡 전 국토부 장관 등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원 전 장관에 대한 소환조사도 조만간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두 번째)이 2023년 7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기업 간담회를 마친 후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삼부토건은 당시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참여한다는 내용이 공개된 뒤 주가가 급등했다. 연합뉴스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두 번째)이 2023년 7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기업 간담회를 마친 후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삼부토건은 당시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참여한다는 내용이 공개된 뒤 주가가 급등했다. 연합뉴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건희 특검팀은 이 전 대표를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행위 등 혐의 피의자로 4일 소환했다. 이날 오후 2시쯤 시작된 조사는 조서 열람 시간을 포함해 약 10시간 동안 진행됐다.

삼부토건 주가조작 의혹은 삼부토건 전·현직 실질 사주와 대표이사 10여명이 2023년 5∼6월 해외 재건 사업을 추진할 것처럼 투자자를 속여 주가를 띄운 후 보유 주식을 매도해 수백억원의 부당이익을 취득했다는 내용이다. 이 전 대표는 당시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과 관련해 삼부토건과 해외 기업들의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실무를 총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한국거래소는 삼부토건 주가조작 의혹이 불거진 지 1년이 지난 지난해 7월 이상거래 심리에 나섰다. 이후 같은 해 9월 금융감독원은 관련 조사에 착수했고, 지난 4월에야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삼부토건 전·현 실질 사주와 대표이사 등 10여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고발 대상에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먼트 대표와 김씨는 포함되지 않았다. 조국혁신당 신장식 의원은 “이번 주 내로 특검에 금융당국의 늑장대응 이유를 수사해야 한다는 의견서를 전달할 것”이라며 “한국거래소, 금융감독원, 금융위원회에 대해서도 즉각 강제 수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건희 특검팀은 양평고속도로 의혹과 관련해 원 전 장관은 물론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 양평군에서 근무한 고위 공무원들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평고속도로 의혹은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종점이 윤석열 전 대통령 처가에 특혜를 줄 목적으로 경기 양평군 양서면에서 김씨 일가의 땅이 소재한 강상면으로 변경됐다는 내용이 골자다.


국토부가 2023년 5월 노선 종점을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할 때 부처 수장은 원 전 장관이었다. 논란이 커지자 같은 해 7월 원 전 장관은 사업 전면 백지화를 선언했다. 양평군수 출신인 김 의원은 노선 변경을 요청한 당사자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김씨 일가의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에도 연루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됐다.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은 윤 전 대통령 장모 최은순씨의 가족 회사인 ESI&D가 양평 공흥지구에 아파트 개발 사업을 하면서 개발부담금을 내지 않는 등 특혜를 봤다는 내용이다.

최경림 기자 seoulfores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호남 애정
    이재명 호남 애정
  2. 2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3. 3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4. 4프로농구 정관장 가스공사
    프로농구 정관장 가스공사
  5. 5우크라 유조선 공습
    우크라 유조선 공습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